전북농기원, 기상조건 맞는 묘목 품종 선정 중요
전북농기원, 기상조건 맞는 묘목 품종 선정 중요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20.03.02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 농업기술원은 본격적인 과수 영농활동이 시작되는 봄철을 맞아 새롭게 과원을 조성하는 농업인은 지역 기상 조건에 맞는 품종과 병해충이 없는 묘목을 선택해할 것을 농가들에게 당부했다.

 사과, 배, 복숭아 등의 묘목은 뿌리가 잘 발달되고 상처가 없으며, 뿌리혹병이 없어야 되고 줄기는 매끈하고 상처가 없어야 되며, 병든 가지는 정상가지보다 색이 옅고 절단부 내부가 갈색을 띤다.

 과수 묘목을 봄에 심을 경우에는 땅이 풀린 후 늦어도 3월 하순까지는 심어야 하며, 전북지역은 나무가 얼어 피해를 받는 동해와 꽃이 피는 시기에 서리 등의 피해를 받는 저온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지역 적응성 검토가 되지 않은 품종의 묘목은 피해야 한다.

  특히, 묘목을 다룰때 뿌리의 건조를 막는 것이 중요하므로 물에 6~12시간 정도 담가 묘목에 물을 충분히 흡수시킨 후에 심는 것이 좋다.

 또한, 나무를 심을 곳의 토양시료를 시·군농업기술센터에 의뢰해 토양검정을 받아 양분관리를 하면 과수의 생육에 맞도록 양분의 양을 조절 할 수 있으며, 나무를 심은 초기에는 10a당 용과린 15kg를 웃거름으로 주면 초기생육이 좋고 뿌리내림과 활착을 돕게 된다.

 농업기술원 전정민 지도사는 “봄철 과수원 관리에 대한 지도자료를 제공하여 전북에서 과수가 안전하게 생육할 수 있도록 현장지도를 강화하고, 고품질의 과일이 생산되도록 현장기술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하며 농업인들도 철저한 과원관리를 당부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