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해빙기 급경사지 안전점검
전북도, 해빙기 급경사지 안전점검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2.27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는 해빙기를 맞아 도내 급경사지 1천264개소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겨울철 얼었던 땅이 녹으면서 지반이 약화돼 발생할 수 있는 낙석, 사면 붕괴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민·관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점검에 나서고 있다.

먼저 위험등급이 높은 461개소(C·D·E 등급)에 대해서는 3월 중순까지 점검을 완료하고, 나머지에 대해서는 4월 말까지 순차적으로 안전점검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안전점검은 주로 급경사지 비탈면과 옹벽의 상태, 낙석방지망, 낙석방지책 등 낙석방지시설의 이상 유무를 중점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또 구조물, 암반, 토사면 등의 균열과 침하 발생 여부, 비탈면의 낙석 우려 여부와 주변 배수시설 관리 상태 등 해빙기 절개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전반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다.

안전점검 결과 현장 조치가 가능한 경우는 즉시 조치하고, 낙석방지시설이 파손되어 보수가 필요한 경우는 통행 제한 후 긴급 응급 보수를 실시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인명피해 등 사고 발생 우려가 크고 대규모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붕괴위험지구로 지정해 예산 확보 후 정비사업을 진행하고, 올해 171억원을 투입해 낙석붕괴 우려지역 18곳을 정비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급경사지 사고는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안전점검을 통해 사고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