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찾은 문재인 대통령 “코로나19 충분히 극복 가능”
대구 찾은 문재인 대통령 “코로나19 충분히 극복 가능”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20.02.25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대구광역시를 찾아 “우리는 코로나19를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구광역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에 참석해 “정부는 범국가적 역량을 모아 대구·경북과 함께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대구·경북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등을 통해 총력 지원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권영진 대구시장 등이 자리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의 지역 내 확산과 지역 외 확산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며 “이번 주 안으로 확진자 증가세에 뚜렷한 변곡점을 만들어 내야 한다. 가용자원을 모두 동원해 사태가 조속히 진정될 수 있도록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군과 경찰까지 투입하고 민간 의료인력의 지원을 포함해 범국가적 총력지원 체계를 가동했다. 오늘 저녁부터는 국무총리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으로서 직접 이곳에 상주하며 현장을 진두지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대구 시민들을 언급하며 “일상이 위협받고 있는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도 침착하고 차분하게 사태 해결에 힘을 모아주고 계신다”며 “갑작스런 재난으로 순식간에 참담한 상황이 됐지만 불편을 감수하며 스스로 방역의 주체가 돼 위기 극복에 함께 해주시는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별재난구역 선포와 추경 편성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특별교부세와 예비비를 포함한 긴급 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해 나가겠다. 상황이 매우 엄중하기 때문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며 “충분한 재정 지원을 위해 국회 동의를 얻어 추경 예산 편성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다함께 힘을 합치면 넘어서지 못할이 일이 없다. 정부, 국민도 모두 대구·경북과 함께하고 있다”며 “자신감과 용기를 갖고 함께 극복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대구시청에서 ‘코로나19 대응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를 진행한 후 대구의료원을 찾아 코로나19 지역 현황을 보고 받고, 치료에 주력하고 있는 의료진을 격려했다. 대구의료원은 대구지역 확진자 500명(이날 오전 9시 기준) 중 114명이 치료를 받고 있는 곳이다.

 이후 문 대통령은 대구남구청으로 이동했다. 문 대통령은 이곳에서 취약계층 복지전달체계를 점검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