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유초중고 개학 연기했지만 실효성은 “글쎄”
정부 유초중고 개학 연기했지만 실효성은 “글쎄”
  • 김기주 기자
  • 승인 2020.02.25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코로나19 위기 상황을 심각 단계로 격상하면서 각급 학교 학생들의 건강 안전을 위해 내린 개학 연기 결정이 자칫 반쪽짜리 대책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개학 연기 결정은 코로나19 확진자가 최고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다음 주까지 유초중고 학생들이 한곳에 모이는 것을 차단해 확산 우려를 최소화 하겠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정부 지침과는 달리 일선 학원들의 경우 마스크를 착용토록 한 채 수업을 하고 있으며 PC방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 자제에 대한 생활 지도 역시 원활하지 못한 상황이다.

 일각에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 개학 연기 결정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선 학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는 물론 PC 방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 자제에 대한 가정과 교육당국의 적극적인 생활 지도 등 협조가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23일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의 심각성을 인식해 전국 학교와 유치원의 개학을 1주일 연기하고 학원에도 휴원과 등원 중지를 권고했다. 하지만 사설 학원 휴원은 강제할 수 없다는 점이 우려를 낳고 있다.

 24일 전북교육청에 따르면 전북지역 사설학원은 3천668곳, 교습소는 1천176개이다.

 이중 상당수는 정부의 휴원 권고가 발표된 이후에도 마스크를 착용토록 한 뒤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학원 입장에서는 생계가 걸린 문제지만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한 상황에서 자녀를 학원에 보내야 하는 학부모들의 불안은 커지고 있다.

 고3 학부모 강지웅(49) 씨는 “코로나19 사태가 갈수록 심각해지면서 불안감도 커지고 학원에 가야하는 딸도 걱정이 크다”면서 “학원측의 입장도 이해는 가지만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일정 기간 정부 권고에 따라주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전북학원연합회 이승우 회장은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도내 모든 학원에 일주일간 휴원하도록 권고했으나 강제할 수는 없다”며 “휴원이 장기화될 경우 교습비 환불 문제 등이 걸려 있어 학원 입장에서도 선뜻 휴원 결정을 내리기 어려울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학생들이 즐겨 찾는 전주시내 PC 방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일시적인 이용 자제에 대한 생활지도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코로나19 확산 사태로 음식점과 카페 등 모든 업종에 걸쳐 다중이용시설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평상시 학생 출입이 빈번한 곳은 영업도 중요하지만 최근 상황의 심각성에 무게를 두는 성숙한 의식이 요구된다는 시각도 적지 않다.

전북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는 이번주와 다음주가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우리 사회 전 구성원들의 협조가 절실하다”며 “현재도 큰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알고 있지만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한 정부와 지자체 권고와 지침에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김기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