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계 덮친 코로나19
문화예술계 덮친 코로나19
  • 이정희
  • 승인 2020.02.2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월 23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범정부대책회의에서는 감염병 위기경보를 최고단계인 ‘심각’ 단계로 상향 조정, 발표했다. 이로써 관리체계도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1차장 보건복지부 장관, 2차장 행정안전부 장관)로 격상했다. 그만큼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 정도가 엄중하다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그 여파는 사회 전반에 미치고 있다. 산업계는 물론이고 국민의 생활패턴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다중이 모이는 곳을 피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다중을 고객으로 하는 모든 곳이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문을 열고 영업 중이다. 코로나19가 하루빨리 진정되기만을 기원하며 힘겹게 버티기를 하고 있는 형국이다.

 이런 현상은 전북은 물론 전국적 현상이다. 국가 경제가 심각한 위기상태로 접어들고 있다. 경제연구기관에서는 올해 국가 경제성장률을 1%대로 하향 전망하고 있다. 급기야 금융통화위원회는 금리 인하를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는 모양새다. 꺼져가는 경기를 금리를 인하해서라도 살려야 할 것인지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일국의 금리조정이 국가 경제에 미치는 파장은 상상을 초월한다. 그럼에도 코로나19의 파괴력이 국가 경제 근간까지 흔들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국내 업종별로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파장은 정도 차이만 있을 뿐 전방위로 번져나가고 있다. 그 가운데 자생력이 가장 미약한 문화예술계는 초토화되고 있는 형국이다. 공연장은 관객이 없어 눈물을 머금고 속속 문을 닫고 있다. 행사도 취소되고 있다. 영화관은 몇 명의 관객을 놓고 영화를 상영하고 있다.

 미술관이나 갤러리 등 전시장 역시 찾는 발길이 현저하게 줄었다. 공공 문화화예술공간은 잠정 휴관을 결정하고 있다. 공공 공간은 그렇다 치자. 사설 문화예술공간들은 그야말로 ‘코로나19’란 직격탄을 맞은 셈이다. 개점휴업상태에 빠져들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여행업계와 항공업계, 산업체들을 대상으로 긴급지원에 나섰다. 시의적절한 구제정책임에는 분명하다. 하지만 규모면에서나 인적 구성면에서 국가산업 내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 않은 문화예술계에 대해선 구체적 지원책을 찾아보기 어렵다.

 한 공연 관계자는 “감염증의 전국적 확산으로 지방 공연장이 더 힘들고, 결국 상반기 공연업계 타격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미술계도 마찬가지다. 1년여에 걸쳐 2020년 봄을 알리는 3월에 맞춰 개인전을 준비해온 한 화가는 “예정대로 전시회를 해야 할지, 취소해야 할지 모르겠다. 코로나19가 지역사회 확산세가 지속한다면 전시회를 열어도 찾아오는 관람객이 없다면 지난 1년간의 수고가 무슨 소용이냐”며 개최 여부를 놓고 깊은 고민에 빠졌다.

 그도 그럴 것이 개인전을 준비해온 화가는 이미 수백만 원을 들여 화구를 준비하고 액자를 제작했다. 그보다 지난 1년여 동안 창작한 수고가 물거품이 되는 허탈감에 빠지게 되기 때문이다. 전시일정을 연기해서 개최하면 된다고 하지만 전시장을 확보하는 것도 만만찮다. 미술계 특성상 전시공간은 전년도에 예약하기 때문이다.

 정준모 문화정책·미술비평가는 “호평받는 큰 공연과 전시는 방역·소독에 대한 신뢰가 있고 마스크를 쓰고도 찾아가는 팬층이 확고한데 반해 소규모 공연·전시는 생계와 직결되는 상황”이라며 “정부가 긴급지원에 나섰지만, 사각지대를 놓치고 있지 않은지 살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는 정부만을 대상으로 한 조언으로 치부해서는 안 된다. 각 지자체는 지역 내 문화예술계가 코로나19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지원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세심하게 고려해 지원하는 노력이 필요한 시기다.

 이정희<전주대 평교 미술아카데미 교수/지후갤러리 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