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선 절차적 공정성 담보돼야
민주당 경선 절차적 공정성 담보돼야
  • .
  • 승인 2020.02.23 11: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전북 일부 지역 예비후보자들을 경선후보에서 배제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민주당 공관위는 지난 21일까지 공천 심사를 벌여 전북 10개 선거구 중 전주병 김성주, 군산 신영대, 정읍·고창 윤준병, 김제·부안 이원택 후보를 단수공천 했다. 또 경선지역으로 전주갑 김금옥·김윤덕, 전주을 이덕춘·이상직, 남원·순창·임실 박희승·이강래 후보를 경선 후보자를 결정했다. 1차 경선지역으로 결정된 익산 갑 김수흥·이춘석, 익산을 김성중·한병도, 완주·진안·무주·장수 안호영·유희태 후보가 이번 주에 경선을 실시한다.

민주당 공관위가 전북지역 단수공천 지역과 경선지역을 확정했으나 경선에서 배제된 후보들이 재심의를 요청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김제·부안지역 김춘진, 정읍·고창지역 고종윤·권희철 예비후보는 공천 심사결과가 납득이 되지 않는다며 심사결과 공개와 경선을 요구하고 있다. 전주을 경선 대상에서 탈락한 최형재 예비후보는 측근들이 무소속 출마를 촉구하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해 21대 총선 공천룰을 확정한 바 있다. 민주당이 내세운 공천 기조는 ‘객관적인 상향식 공천’과 ‘예측 가능한 시스템 공천’이다. 민주당은 공천기조로 민주적인 절차적 정당성을 내세웠으나, 이번 공천심사 결과를 보면 공관위의 결정이 매끄럽지는 않다. 선거일을 불과 50여 일 앞두고 일부 지역 예비후보자들을 공천배제한 것은 정상적이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은 길게는 지난 4년 동안 총선을 위해 지역주민들 만나고 경선에 대비해왔다. 후보자격에 결정적인 결격사유가 없다면 당원과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도록 해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

과거 선거에서 중앙당의 전략공천과 특정후보 경선배제 등의 낙하산 공천이 이뤄진 전례가 많았다. 당 지도부와 정권의 실세들이 공천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측근을 공천하고 반대파를 찍어내기에 공천을 악용하기도 했다. 민주당 공관위가 비교적 민주적 절차에 의해 단수후보지역과 경선지역을 확정했으나 어떤 이유로든 단수후보, 전략공천은 절차의 정당성을 확보할 수 없다. 중앙당 공관위가 예비후보자들을 공천배제할 게 아니라 당원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020-02-23 16:27:25
http://www.dom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83598#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