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안전속도 5030’ 교통문화 정착 계기로
전주시 ‘안전속도 5030’ 교통문화 정착 계기로
  • .
  • 승인 2020.02.19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도심 차량 속도를 하향. 보행자 중심의 교통문화조성을 위해 올해부터 "안전속도 5030" 사업을 시행키로 했다는 보도다. 속도보다는 안전, 특히 보행자를 우선하는 안전교통문화를 정착시킨다는 것이다. "안전속도 5030"은 시내 주요 도로에서는 시속 50km로, 학교 주변 등 이면도로에서는 30km로 차량 속도를 제한한다는 것이다. 사실 도심 주요 도로에 미흡한 교통안전 시설물이나 속도위반 단속 카메라 등으로서는 효과적인 교통사고 예방이나 보행자들의 안전이 쉽지 않다는 인식에서 지난해 4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이 개정됨으로써 도심 차량 속도를 제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특히 차량 속도를 낮출수록 치명적인 피해는 훨씬 줄어든다는 실험 결과도 있다.

교통안전공단의 실험 결과를 보면 시속 60km로 달리는 차량에 의한 보행자 중상자 발생률은 92.6%가 넘지만 50km에서는 72%로, 20% 포인트 가까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제한속도 70km~80km의 전주 시내 동부대로 등 일부 주요간선도로는 60km로 제한할 계획이라고 한다. 도심 차량의 제한속도 하향은 세계적인 추세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부산시가 처음 "안전속도 5030"을 시행하고 있고 일부 지자체에서도 시행 중이다. "안전속도 5030" 시행은 본보에서 연중 캠페인으로 벌이고 있는 교통사고 줄이기와 맥을 같이한다는 점에서도 공감한다.

그런데 제한속도 하향으로 인한 정체 현상으로 원활한 차량 흐름에 지장이 발생한다는 지적도 없지 않다. 10여 년 전 차량 제한 속도를 상향한 바 있다. 당시 속도 상향 취지는 교통의 흐름에 맞춰 속도를 현실화하자는데 의미를 두었다고 볼 수 있다. 교통전문가들의 속도 편차가 클 때 오히려 사고 발생 여지가 크다는 지적도 있다.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안전속도 5030" 시책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운전자들의 인식개선이 먼저다. 안전거리 유지 등 건전한 운전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할 것이다. 또 지자체는 신호체계의 원활한 조정 등 교통안전 기반시설을 확충해야 "안전속도 5030" 시책이 성과를 거둘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