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매 터널엔 화재 감지기도, 환기시설도 없었다
사매 터널엔 화재 감지기도, 환기시설도 없었다
  • 김기주 기자
  • 승인 2020.02.18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8명의 사상자가 난 순천~완주 고속도로 사매 2터널에는 기본적인 환기·소화시설도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화재 초기 대응과 관련해 현장에는 50m 간격으로 비치된 소화기가 전부인 것으로 나타나 인명피해를 키웠다는 지적을 낳고 있다.

 현행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길이 1㎞ 이상 터널, 위험도 2등급인 터널에 대해서만 제트팬을 설치하도록 규정됐다.

 하지만 사매 2터널은 길이가 710m에 불과하고 터널 등급도 3등급에 해당해 옥내 소화전 설비, 물 분무시설, 제연설비, 자동화재탐지설비 등은 의무 설치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해당 터널에는 소화기와 비상경보설비, 긴급전화 CCTV 등 기본 시설만 갖췄던 것이다.

 일각에서는 터널에서 발생한 사고는 구조적 특성상 대형사고로 번질 수 있다는 점에서 소화·환기시설을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사고 당시 현장에 출동한 한 소방 관계자는 “사고 현장은 이미 걷잡을 수 없을 만큼 커진 불과 자욱하게 깔린 연기로 터널 진입조차 쉽지 않은 상태였다”면서“터널 내부에 소화·환기시설이 갖춰졌다면 초기 대응에 더 쉬웠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국토부 지침을 따라야 하기 때문에 터널 내 시설물을 자발적으로 설치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고 말했다.

김기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