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코로나19 피해 중국 항로 선사 지원책 실효성 의문
정부의 코로나19 피해 중국 항로 선사 지원책 실효성 의문
  • 정준모 기자
  • 승인 2020.02.18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벼랑에 몰린 한국과 중국 항로 선사를 위해 정부가 17일 내놓은 지원책의 실효성이 의문시되고 있다.

 이날 정부는 여객 운송 중단과 화물 급감으로 어려움을 겪는 군산 소재 석도훼리㈜를 비롯해 14개 선사에 ‘긴급 경영안정자금’ 명목으로 각각 최대 20억원씩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한국해양진흥공사가 금융기관에 300억원을 예치하면 지원대상 선사가 경영자금을 대출받는 방식이다.

진흥공사가 예치금 이자를 받지 않는 대신 금융기관은 선사에 2% 내외 우대금리를 적용한다.

이에 대한 석도훼리 등 복수 선사의 반응은 마뜩잖다.

어느 정도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현재 전개되는 ‘코로나19’사태 상황을 감안하면 근본적인 해결에 턱없다는 얘기다.

 특히, 금융권이 리스크를 감수하며 아무런 조건없이 선사에 대출 해줄지 만무하다는 회의론이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이번 정부 지원책이 탁상론에 불과하다는 지적에 힘이 실리고 있다.

실제로 전북도 ‘코로나19’최대 피해 기업으로 지목되는 군산과 중국 석도 직항로 선사인 석도훼리의 사정은 절박하다.

이 항로는 지난 2008년 주 3항차로 개설됐고 2018년 4월부터 주 6항차로 증편됐다.

신조선 2만톤급 카페리 두 척이 주말 최대 1천여명 등 하루 평균 500여명의 승객과 100~150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화물을 실어 나르고 있다.

명실상부한 전북도 유일의 대 중국 교역 창구 역할을 자임했던 이 항로는 지난달 24일 중단됐다가 이달 11일부터 승객은 태우지 않고 화물 전용으로만 격일제 운항에 들어갔다.

문제는 화물이 종전 대비 20~30% 수준에 불과하다.

또한, 이 화물들 역시 항로 유지를 위한 ‘울며 겨자먹기식’용으로, 매운항마다 적자액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더구나 중국 현지 공장 대부분이 가동을 멈춘데다 향후 전망마저 불투명해 신조선 건조에 1천200억여원을 투자한 선사의 숨통을 옥죄고 있다.

 선사가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버틸수 있는 현실적인 대책 마련과 지원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판단되는 대목이다.

 군산항 한 관계자는 “우선 당장 선사가 정부 지원책을 받을 수 있고 항로가 정상 운영될때까지 군산시와 전북도가 실질적으로 힘을 보태는 등 적극적인 행정이 뒤따라야 한다”고 조언했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