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1차 경선지역 3곳 확정
민주당 1차 경선지역 3곳 확정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0.02.13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머지 7곳 결정두고 진통 예상

민주당이 익산갑, 익산을, 완주·진안·장수 선거구를 1차 경선지역으로 확정한 가운데 나머지 7개 선거구의 공천을 두고 진통이 예상된다.

 이번에 1차 경선지역으로 확정된 3곳은 현역 의원의 전원 경선 원칙에 따라 정치적으로 문제가 없는 지역이다.

 익산갑과 완주·진안·장수·무주 선거구는 이춘석, 안호영 의원 등 현역이 공천을 신청한 지역이며 익산을 한병도 전 정무수석의 지역구다.

 그러나 나머지 7개 선거구의 경우 단수공천과 전략공천 문제 등으로 공천 방식 결정이 쉽지 않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전주병, 군산 등 단수 지역 2곳 등 전북 10개 선거구에서 공천을 신청한 20명의 후보별 공천심사 채점을 마쳤지만 공천 방식 결정을 미뤄두고 있다.

 공관위가 단수공천, 경선지역 결정을 두고 정치적, 정무적 판단을 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특히 이번에 1차 경선지역으로 포함되지 않은 특정 선거구의 전략공천설 까지 흘러 나오고 있다.

민주당 전북지역 공천을 두고 파열음이 커지면서 지난 20대 총선의 공천파동이 재연될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1차경선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7개 선거구 공천은 4·15 총선과 호남 선거의 큰 틀에서 해석하고 결정할수 있다”라고 말했다.

 지난 20대 총선 당시 민주당의 공천파동이 당 지도부 입김에 따라 이뤄졌다면 이번에는 민주당의 총선 승리의 차원에서 진행할수 있다는 의미다.

 정치권은 그러나 민주당의 이같은 공천 방침을 두고 “‘조삼모사’식의 행태로 비난을 받기 충분하다”라며 “당헌·당규대로 공천을 하겠다는 시스템 공천의 원칙을 지키는 것이 타당하다.”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특히 단수공천 결정을 두고 전북을 정치적 희생양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숨기지 않고 있다.

 4·15 총선에서 민주당의 현역 물갈이가 적다는 야당과 보수진영의 비판을 의식해 전북지역의 단수공천을 제한하고 있는 것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문제는 당헌·당규에 단수공천 기준을 정해놓고 이를 지키지 않는 것이 문제”라며 “공천에 당 지도부의 입김이 작용하고 점에서 지난 20대 총선때와 똑같다”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민주당의 이같은 공천 방향에 “1, 2위 후보의 격차가 단수공천 기준이 되고 있는 것”이라며 “좀더 나은 후보를 유권자에게 선보이는 것이 민주당의 정치적 의무가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특히 민주당 일각에서는 또 전북에서 정치권에 대한 물갈이가 진행되지 않았다는 비난을 피하기 위해 인위적 물갈이 카드를 만지작 거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이같은 소문이 사실 이라면 충격적”이라며 “높은 정당지지율만 믿고 전북지역 공천을 ‘주머니속의 공깃돌’처럼 맘대로 하겠다는 것 ”이라고 분개했다.

 특히 민주당이 당헌·당규에 따른 단수공천은 그냥 놔두고 정치권 물갈이 명분으로 인위적 물갈이를 진행할 경우 총선 파동마저 예고되고 있다.

 전북지역 권리당원은 “총선 1년전 공천 제도를 당헌·당규에 마련하면 무슨 소용이 있냐”라며 “민주주의은 법을 지키는 것인데 편의에 따라 법을 맘대로 적용하면 되겠냐”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