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 인력양성법 통과, 전국 시도지사들이 힘모은다
공공의료 인력양성법 통과, 전국 시도지사들이 힘모은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2.13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의료 인력양성을 위한 공공의대법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도내 정치권에서 관련 법안 통과를 촉구하는 상황에서 전국의 단체장들도 공공의대법 필요성에 힘을 보태면서 2월 임시국회에서 핫한 이슈로 작용할 전망이다.

시도지사협의회는 13일 임시총회를 긴급 영상회의로 열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대한민국 시도지사 공동 입장문’을 채택했다.

공동 입장문에는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방지를 위한 협조체계 구축, 시·도간 방역물품 수급체계 및 감염증 대응 매뉴얼 등 각종 방역정보 공유,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을 확대 등의 내용이 담겼다.

특히, 전북도의 건의로 감염병에 체계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공공의대법, 감염병 예방법 등 관련 법률 입법을 촉구하는 내용을 입장문에 포함됐다.

시도지사협의회는 입장문에서 “원활한 감염병 대응을 위해 공공 및 지역의료기관에 대한 중앙정부의 지원확대와 공공의료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관련 법률의 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최용범 행정부지사는 “시도지사협의회 차원에서 입법 촉구를 통해 공공의대법 입법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공공의대법 제정을 위해 각 시도와 긴밀히 협력하는 한편 국회 차원의 노력도 지속해 공공의료체계 구축을 통한 시민 안전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도내 정치권에서도 총선을 앞두고 경쟁적으로 공공의대 설립에 총력을 다할 태세다.

이날 이용호 의원이 국회 본관 내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 회의장과 의원총회 회의장 앞에서 ‘공공의대법’ 2월 국회 통과를 촉구하는 피켓 시위를 벌였고 더불어민주당 박희승 예비후보도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 설립 및 연구시설 유치를 공약으로 제시하는 등 공공의대 설립 필요성에 대해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