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소득 양극화 해소 위한 ‘전북 푸드플랜’ 시동
농업 소득 양극화 해소 위한 ‘전북 푸드플랜’ 시동
  • 김영호 기자
  • 승인 2020.02.12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가 농업 농촌 소득 양극화 해소와 지역 내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먹거리 종합정책(푸드플랜)’을 본격 가동한다.

 지역단위 푸드플랜은 지방 소멸 위기 대처에 최적화된 방안으로 농업 농촌의 활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푸드플랜은 지역 중·소농가 육성 및 보호, 농촌지역 경제 활성화 등 공익적 측면이 강한 정책으로 정부는 이와 관련 2022년 100개 지자체 계획 수립 이후 2025년 모든 지자체 계획 수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북도는 올해 지역단위 푸드플랜 수립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민·관·학 거버넌스 협업을 맺고 지역사회 공동체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지자체 먹거리 종합전략 수립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12일 “농식품부 ‘지역단위 푸드플랜 수립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용역비로 국비 1억원, 도비 1억원 등 총 2억원을 확보했다”며 “용역사를 선정하면 오는 12월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는 이번 용역을 통해 얻어지는 결과물에 따라 세부 실행 추진계획을 세우고 학교-공공기관-군부대-사회복지시설 등 사회전반에 지역농산물을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이로 인한 신규 일자리 창출부터 생산체계 안정화 등 지역 공동체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도내 4개 시군(전주·군산·완주·김제)이 푸드플랜 수립을 완료했고 3개 시군(익산·고창·부안)이 올해 완료 예정이다.

 정부에서는 전북 등 전국 푸드플랜 수립 시군을 대상으로 지역 푸드플랜과 연계된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사업’ (2019년~2023년)을 추진하고 있다.

 도내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사업이 확정된 시군은 전주(22억), 군산(109억), 완주(91억) 등 3개 시군으로 학교급식, 공공급식, 민간영역 등 푸드플랜 종합전략 확대로 일자리 창출과 지역농산물 기획·생산을 병행한다.

 최재용 도 농축수산식품국장은 “푸드플랜의 성공 여부는 도민과의 소통이 좌우 할 것” 이라며 “하나에서 열까지 도민과의 올바른 소통으로 전국에서 표본이 되는 지역먹거리 종합전략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