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 승인 2020.02.09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두아이를 둔 가정주부입니다. 요즘 언론이나 주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말들이 많은데 저도 가정을 둔 가정주부로서 하루하루 긴장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일반적인 상식정도는 알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문의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하여 알려주세요?

 

 A. 문의하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는 2019년 12월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우한폐렴)의 원인 바이러스로, 인체 감염 7개 코로나바이러스 중 하나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아데노·리노바이러스와 함께 사람에게 감기를 일으키는 3대 바이러스 중 하나로써, 이는 동물과 사람에게 감염될 수 있는데 인간 활동영역이 광범위해지면서 동물 사이에서만 유행하던 바이러스가 생존을 위해 유전자 변이를 일으켜 사람에게 전이된 것으로 사스와 메르스가 이에 해당합니다. 현재까지 확인된 인체 전염 코로나바이러스는 총 7종으로 HCoV 229E, HCoV NL63, HCoV OC43, HCoV HKU1, SARS-CoV, MERS-CoV, 2019-nCoV가 이에 해당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는 감염자의 비말(침방울)이 호흡기나 눈·코·입의 점막으로 침투될 때 전염됩니다. 비말감염은 감염자가 기침·재채기를 할 때 침 등의작은 물방울(비말)에 바이러스·세균이 섞여 나와 타인에게 감염되는 것으로 통상 이동거리는 2m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의 경우 환자의 침 등이 눈에 직접 들어가거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손으로 눈을 비비면 눈을 통해 전염될 수 있습니다. 감염되면 2∼14일(추정)의 잠복기를 거친 뒤 반열(37.5도) 및 기침이나 호흡곤란 등호흡기 증상, 폐렴이 주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또 일부 환자에게서는 근육통과 피로감, 설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는 차도가 좋아지기도 하지만 일부에서 중증 폐렴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씻기를 하거나 알코올손 세정제로 수시로 씻는 것이 좋으며, 외출하거나 의료기관에 들를 때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정하는 보건용 마스크(KF80(황사용)·KF94·KF99(방역용)) 착용 등 예방 수칙을 지켜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중국 우한을 방문한 사람은 귀국 후 14일 내에 관련 증상 나타날 경우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나 보건소 상담이 필요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