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자영업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직격탄...영세상인 간접 피해 지원 마련 요구
도내 자영업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직격탄...영세상인 간접 피해 지원 마련 요구
  • 김완수 기자
  • 승인 2020.02.08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에서 거주하고 있는 직장인 최순범(43)씨. 그는 직장생활에서 만난 동료와 지역사회 활동 중에 알게 된 지인들과 이외에도 취미생활을 위해 가입한 각종 단체모임 등을 통해 매월 식당에서 10여 차례 정도의 모임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 달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영증으로 인해 모든 모임이 최소 됐다.

 최근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도내 자영업자에게 직격탄을 날리면서 영세상인들이 간접피해보상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실제로 영세 음식점의 경우 이번 사태로 평균 하루 매출이 반 토막 이상 급감했다. 4~5년간 함께 일하면서 정들었던 직원들마저 감원해야 할 처지까지 몰렸다. 특히 이들 영세자영업자들은 최저임금 인상과 가계 전세 값 상승, 경기침체 악화 등 3중고를 견뎌 오다 이번 사태까지 겹치면서 폐업까지를 고려하는 등 심각한 고민에 빠져들고 있다. 만약 이번사태가 조기 진화되지 않고 장기화될 경우 폐업하는 업체가 크게 증가하면서 도내 자영업자의 생존 생태계가 큰 혼란에 빠져들 것으로 전망된다.

게다가 배달 외식업체는 이번 사태로 각종 야유회와 체육대회 등 각종 행사들이 줄줄이 취소되면서 주문량이 크게 감소해 자금사정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주 시내 권에서 30년 동안 음식점을 운영한 서경희씨(60)는 “이번 사태를 언론 등이 너무나 위험하다는 소식만 전하면서 사람들이 만남을 기피해 더욱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면서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보도를 자제하고 안전성을 부각시켜 무조건 위험하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날 수 있는 인식전환의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도내 영세자영업자들은 간접 피해보상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부는 이번사태가 전국적으로 확산되자 최종 확진자인 직접 피해자(자가조치 포함)들에게는 어느 정도의 생활 보상금을 지원해 줄 예정이다.

따라서 도내 자영업자들은 “이번 사태로 경영난을 극복할 수 있는 선을 넘어섰다.”며 “대출금리 인하 및 종업원 임금 지원, 매출 일부 보상 문제 등을 통한 적절한 피해보상 지원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학계 경제전문가 역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의 확산에 따른 경제 불확실성으로 인해 실물경제 악 영향이 가시화되면서 영세 자영업자는 몰론 중견기업들까지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는 것 같다”며 “사태가 호전되면 간접피해자들의 보상절차도 정치권에서 논의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