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지신(溫故知新)! 삶의 지혜! 고사성어로 배우는 논술
온고지신(溫故知新)! 삶의 지혜! 고사성어로 배우는 논술
  • 김종용
  • 승인 2020.02.06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에 새겨놓고 칼을 찾는다 : 각주구검(刻舟求劍)>  새길 각 刻 배 주 舟 구할 구 求 칼 검 劍

 융통성 없이 낡은 생각을 고집하는 어리석음

 

  전국시대 초나라에 사는 한 젊은이가 양자강을 건너기 위해 배를 탔습니다. 언제나 거친 파도가 넘실대는 날이 많았지만 오늘따라 큰 바람에 물결이 많이 출렁거렸습니다.

  “여보시오 사공, 이렇게 바람이 부는데 괜찮겠소?”

  사람들이 걱정이 되는 듯 물었습니다.

  “예, 걱정 마십시오. 이 정도 바람은 아무렇지 않습니다.”

  뱃사공은 대수롭지 않다는 듯이 대답했습니다.

  그때 젊은이는 칼이 매우 소중한 듯 배의 가장 자리에 앉아서 칼을 만져보고 또 만져 보았습니다. 옆에서 그의 모습을 보고 있던 노인이 물었습니다.

  “젊은이, 그 칼은 아주 소중한 물건인가 보오?”

  “예, 우리 집안 대대로 물려받은 아주 귀한 칼이랍니다.”

  그는 노인이 관심을 보이자 칼을 품에서 꺼내어 주위 사람들에게 자랑을 했습니다.

  그런데 강 중간쯤 지날 때 갑자기 물결이 크게 일더니 배가 넘어질 듯 흔들렸습니다. 그 바람에 젊은이가 중심을 잃고 쓰러지면서 들고 있던 칼이 강물 속에 빠져버리고 말았습니다.

  “앗! 큰일 났다. 내 칼이 ……”

  그는 강물을 들여다보며 어쩔 줄을 몰라 발을 동동 굴렀습니다. 배에 탄 사람들도 모두가 어쩔 수 없이 바라보고만 있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때 젊은이는 무슨 생각을 했는지 재빨리 주머니에서 작은 칼을 꺼내더니 배의 가장 자리에 표시를 했습니다. 그의 행동을 보고 곁에 있던 사람들이 이상하여 물었습니다.

  “여보시오,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이오?”

  “칼이 떨어진 자리에 자국을 내어 표시를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배에서 내리면 칼을 찾을 것 아니요?”

  표시를 다하고 난 그는 안심이 된 듯 안도의 숨을 내쉬었습니다. 사람들은 그의 이상한 행동을 보고 모두가 고개를 갸웃거렸습니다.

  얼마가 지나자 배는 반대편 강기슭에 닿았습니다. 그는 정신없이 표시한 곳 아래로 뛰어 내려 물속에서 열심히 칼을 찾았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찾아봐도 칼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상하네? 분명히 표시를 해 둔 곳에 칼이 떨어 졌는데……’

  젊은이가 한참 동안 물속을 헤매고 물 밖으로 나오자 배를 타고 온 사람들이 물었습니다.

  “여보시오 지금 무엇을 찾고 온 것이오?”

  “예, 아까 말씀드리지 않았습니까. 표시한 곳에 들어가 칼을 찾았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아무리 찾아도 칼이 보이지 않으니 어떻게 된 일인지 모르겠습니다.”

  그 모습을 지켜보던 사람들은 어이없는 그의 행동을 보고 말했습니다.

  “여보시오. 칼을 떨어뜨린 곳에서 배가 이미 지나 온지 오래 되었소. 그런데 그곳에 칼이 있을 리가 있겠소?”

  “당신 칼은 처음에 떨어진 그곳에 가라 앉아 있을 것이오. 그런데 엉뚱한 곳에서 칼을 찾고 있으니 무슨 황당한 일이오?”

  그때 옆에서 이 모습을 지켜보고 있던 노인은 표정까지 비장한 젊은이의 행동을 보고 혀를 끌끌 차며 말했습니다.

  “배가 움직이는 것은 생각하지 못하고 칼을 찾으려 하다니 정말 어리석고 미련한 사람이군!”

 

  이때부터 사람들은 과거의 낡은 생각에 사로잡혀 자신의 사고방식만을 고집하는 사람, 세상일에 어두워 시대의 변화에 바르게 대처하지 못하는 어리석은 행동을 각주구검(刻舟求劍)이라고 했습니다.

 

  이 성어는 물에 빠진 칼을 법에 비유하여 세상이 변화 했는데 옛 법만을 고집하는 것은 어리석다고 하며 초나라를 비판한 데서 나왔습니다. 시대가 바뀌었는데 낡은 법으로 나라를 다스리면 나라가 어렵게 되므로 법이 바뀌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 일취월장(日就月將) 논술 실력을 다져요.

 

· 젊은이는 칼이 떨어진 자리에 왜 자국을 표시하였는가요?

 · 노인이 젊은이를 어리석다고 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 각주구검(刻舟求劍)의 글자를 풀이해 보고 뜻을 설명해 보세요.

 · 각주구검(刻舟求劍)을 활용하여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예 : 우리는 각주구검의 태도를 버리고 시대의 변화에 올바르게 대처해야 한다.

 · 젊은이에 대해 비판하여 보세요.

 · 글의 뜻을 파악한 후 주제를 정하여 의견을 글로 써 보세요. (400자 내외)

  ① 서론(문제제기) ② 본론(문제의 이유나 원인→ 제시문 분석→실천 방안이나 문제해결 방 안) ③ 결론의 순서로 써보세요.

 

 ·실천하면 금상첨화(錦上添花) 예요.

 

  우리가 사는 사회는 너무 빠르게 달라지고 있습니다. 시간이 흘러가면 문화도 바뀌고 살아가는 방법도 바뀌게 됩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단단한 돌이나 쇠는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 깨지기 쉽다. 그러나 물은 아무리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깨지는 법이 없다. 물은 모든 것에 대해 부드럽고 연하기 때문이다. 골짜기에 흐르는 물을 보라 그의 앞에 있는 모든 장애물에 대해 스스로 굽히고 적응함으로써 줄기차게 흘러 드디어 큰 바다에 이른다. 적응하는 힘이 자제로 와야 사람도 부닥친 운명에 굳센 것이다.”

  사람은 혼자서 살아갈 수 없습니다. 여러 사람이 서로 어울려 살기 때문에 조화를 이루면서 살아가야 합니다. 자신의 생각만 고집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말도 귀담아 듣는 마음 자세를 가지세요. 바람이 부는 방향을 바라보면 역풍이지만 바람을 등지면 순풍이 된답니다. 내 삶의 순풍과 역풍은 내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서 바뀌는 것입니다. 언제 어디선지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하면서 융통성 있게 대처할 줄 아는 어린이가 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