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유학생’ 철저한 검역·추적관리 필요하다
‘중 유학생’ 철저한 검역·추적관리 필요하다
  • .
  • 승인 2020.02.05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 개학에 맞춰 중국인 유학생들이 대거 입국한다. 중국인 유학생은 전국적으로 5만~6만 명이 복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일부 국가에서 중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시행하고 있는 실정에서 이들의 입국은 우려를 더해주고 있다. 전북지역 중국인 유학생은 3천여 명에 달한다. 방학을 맞아 중국을 방문한 유학생들은 3월 개학에 맞춰 2월 중순부터는 대거 입국할 것으로 예상한다. 중국인 유학생들에 대한 특별한 감염 예방대책이 있어야 한다.

교육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가 커지자 5일 대학에 3월 초로 예정된 개강일정을 최대 4주까지 연기토록 권고했다. 교육부의 개강 연기 권고 방침에 따라 도내 대학들도 대부분 내부 협의를 거쳐 조만간 구체적인 연기 시기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한다. 군산대는 3월 개강시기를 2주 연기하기로 확정했으며, 원광대와 전주대는 6일 회의를 통해 구체적인 개강 연기 시기를 발표할 계획이다. 전북대도 2주 연기 쪽으로 가닥을 잡고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인 유학생 가운데 확진 환자라도 나오면 지역사회의 감영 차단은 힘겨운 일이다. 대학의 개강 연기만으로 감염증 차단이 완벽하게 이뤄질 순 없다. 각 대학은 이 기간에 입국한 중국 유학생에 대한 감염 여부 전수조사와 기숙사 자가격리 등 체계적인 관리조치가 필요하다. 입국 단계부터 정부의 철저한 검역심사도 중요하지만, 입국 이후 일정기간 유학생에 대한 격리와 추적관리 등이 더욱 중요하다. 필요하다면 전북도와 지역 의료기관, 대학이 긴밀하게 협조해 중국 유학생 관리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전북도교육청의 초·중·고생들의 개학도 문제다. 전북교육청에 따르면 최근 중국을 방문한 도내 학생은 325명, 교직원은 145명 등 모두 470명에 이른다. 교육부는 초·중·고교의 경우는 중국과의 교류가 많지 않아 개학 연기까지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 전북교육청은 교육부의 지침에 따라 중국 방문 학생 등에 대한 등교중지 등의 조치를 취하진 않을 예정이다. 교육청이 개학을 미루지 않더라도 중국방문 학생과 교직원들에 대한 별도 관리와 함께 학생 방역을 위한 대책에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