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차원 의료체계 확대 촉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차원 의료체계 확대 촉구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02.03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차원의 감염병 관리와 예방을 위한 중장기적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훈열 전북도의원(더불어민주당·부안)은 3일 제369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철저한 예방과 방역과 함께 도민들의 불안과 공포를 줄이기 위한 정확한 정보제공과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최근 20년 동안 수차례의 감염병과 이 같은 사태가 앞으로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이같이 촉구했다.

 최 의원은 또 “감염병 여파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가 일어나지 않도록 대비책을 마련하고, 전북도가 시급히 음압격리병실 확대를 비롯해 감염전문 인력 확충, 전문장비 강화를 위한 중장기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의 주장은 지난달 31일 군산에서 1명의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접촉자와 능동감시 대상자가 108명으로 늘었고, 지역학교는 오는 14일까지 휴업이 결정되는 등 지역사회 전염이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도가 방역대책본부를 설치하고 24시간 비상대응체제를 유지하고 있지만, 보다 긴밀하고 철저한 예방과 방역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는 총력을 다하자는 것.

 지난 2009년 신종인플루엔자 대응 과정에서 감염관리 거점병원과 병원 시설 부족이 부각돼 국가지정 격리병상 확대 설치와 운영 등의 대책이 마련됐음에도 감염병 확산 방지에 실패한 경우가 있어서다.

 2015년 첫 메르스 환자가 발생한 후 의료기관을 통해 2차 감염자가 급속히 확산되면서 186명의 감염자와 38명의 사망자가 발생했고 1만6천752명의 감염 의심자가 격리 관찰됐기 때문이다.

 최 의원은 “결국 감염병이 유행할 경우 철저한 방역과 예방뿐만 아니라 감염자와 감염의심자를 치료하고 관리할 수 있는 음압격리병실이 충분히 확보되어야만 2차 감염과 확산을 막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재 도내 국가지정격리병상은 전북대병원과 원광대병원에 총 11개가 운영되고 있으며, 도에서 군산의료원에 추가로 2개의 격리병상을 확보해 놓고 있다”면서 “하지만, 사실상 13명의 감염병 환자밖에 치료할 수 없어 도내 격리병상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