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방역당국 ‘우한 폐렴’ 적극 대응해야
전북도 방역당국 ‘우한 폐렴’ 적극 대응해야
  • 김영호 기자
  • 승인 2020.01.28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는 감염병 위기 경보를 ‘경계’ 단계로 격상한 가운데 국내 네 번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진환자가 발생하자 만일의 사태를 대비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을 점검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하지만 도 방역당국은 중국 우한 지역을 경유한 도내 거주 중국인이나 도민들에 대한 소재 파악이 안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전북도는 28일 송하진 도지사 주재로 도 재난상황실에서 대책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와 환자 발생에 대비해 각 실국별 역할 점검, 인력, 예산 등의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송하진 지사는 “주요 담당부서인 복지여성보건국은 상황 파악과 신속한 정보제공을 담당하고 도민안전실은 양성환자 발생 시 즉각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사전준비, 농축수산식품국은 입출항 국제여객선 동향 파악과 대처, 소방본부는 환자이송에 차질없이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송 지사는 “재난은 항상 최악의 경우를 예상하고 대책을 추진해야 하므로 각 실국은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하며 유기적이고 신속한 대응을 해달라”며 “중국 방문 뒤 의심 증상이 있으면 즉각 대응할 수 있는 관내 지정된 선별의료기관 진료체계 점검과 운영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말했다.

 그간 메르스와 신종플루 등 전염병 위험을 경험한 지역사회는 신종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감에 휩싸인 분위기다.

 아직 도내에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방역당국이 언론 등에 신속한 정보제공으로 적극적인 대처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방역당국은 예방을 최우선으로 하면서도 중국 우한 지역을 경유한 근로자나 유학생 등 현재 도내 거주 중인 중국인에 대한 소재 파악은 물론 현황 조차 확인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언론에 제대로 알리지 않고 있다.

 최근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가 공개한 ‘등록 외국인 지역별 현황 자료’를 보면 외국인 가운데 전북지역 중국인의 비율은 5천976명(18.2%)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중국을 다녀온 외국인이나 도민들 중 여권 대조를 통한 중국 우한 지역을 경유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대책 마련이 시급히 요구된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