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원들 총선 후보 지지선언 찬반 논란
지방의원들 총선 후보 지지선언 찬반 논란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01.28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택의 자유·지역발전 적합후보 지지 당연
일부 줄세우기 논란에 분열우려 지적까지

 4.15 총선을 70여 일 앞두고 시도, 시군 전·현직 지방의원들이 잇따라 특정후보를 지지하는 선언이 잇따르고 있어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지방의원들의 좋아하는 후보 지지선언은 지역발전을 위해 어느 후보가 더 적합하느냐 하는 선택의 문제이며 지방의원들의 자유일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또다른 측면에서는 지방선거에서 공천권을 쥔 국회의원들이 지방의원들에게 줄세우기를 강요한다는 지적과 함께 총선과정에서 세과시의 한 방법으로 전락했다는 반론이 만만치 않다.

 특히 경선과정에서 탈락한 후보를 지지한 지방의원들이 어떤 형태로든 불이익을 당할수 밖에 없어 한동안 논란은 거듭될 전망이다.

 이에 대해 해당 의원들은 “지역발전을 위한 선의의 선택이며 올바른 방향으로 가기위한 고충이다”며 “비록 지지하는 후보가 떨어지더라도 공천권을 따낸 후보 캠프에 합류 소속당 후보가 당선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논란의 발단은 28일 민주당 경선을 앞두고 있는 전주을선거구에서 시작됐다.

 28일 전주을 선거구 민주당 소속 지방의회 도의원, 시의원들이 각각 이상직·최형재 예비후보 지지를 선언한 것이다.

먼저 송성환 전북도의회 의장, 김희수 전북도의원, 김은영·김승섭 전주시의원, 김완자·이해숙·한희경 전 전북도의원, 박진만·이완구 전 전주시의원 등이 최형재 예비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이들은 “사람은 걸어온 길을 보면 앞으로 걸어갈 길을 알 수 있다”며 “지방자치를 살리고 문재인 정부의 개혁정책을 성공시킬 수 있는 후보는 민주당 최형재 예비후보”라고 지지 배경을 설파했다. 또 “최 예비후보는 사익보다 공익을, 금권이 아닌 민주적 절차를, 수직적 관계보다 수평적 관계를 추구하는 후보로 시·도의원의 강력한 파트너이자 국회의원의 적임자”라며 “21대 총선의 더불어민주당 대표 주자로 최형재를 선택해 달라”고 요청했다.

뒤이어 이병철·김이재 전북도의원, 이미숙·이경신·김동헌·김현덕·박형배·정섬길·이윤자 전주시의원 등은 이상직 예비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 지역발전이라는 두 가진 측면에서 민주당 전주을 국회의원으로 이상직 후보가 가장 적합하다”는 입장을 천명했다. 또 “혁신도시 시즌2에 특화된 금융도시 조성, 새만금 국제공항, 전주 탄소산업 육성 등을 위해서도 이상직 후보의 네트워크와 힘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며 “말이 아니라 직접 일자리를 만들어 본 사람이고, GM 군산공장을 문을 닫고 모두 한숨만 쉬고 있을 때 청와대와 정부, 민주당 지도부를 문턱이 닳도록 쫓아다니면서 기업대표와 노조를 설득해 새만금에 전기차 메카의 기틀을 다졌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완주·진안·무주·장수 안호영 예비후보 출마기자회견에도 황의탁·이한기·두세훈 전북도의원, 김종문 장수군의회 의장과 지역 군의원들이 대거 참석, 출마 출정식을 방불케 했으며 김춘진 김제·부안 선거구 예비후보 기자회견에도 최훈열 전북도의원을 비롯 시군의원들과 지지자들이 대거 동참 지지세를 보여줬다는 평가다.

 이에 앞서 지난 22일 최등원 완주군의회 의장과 양성빈 전 도의원 등 전·현직 의원은 완주·진안·무주·장수 선거구 유희태 예비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이들은 “지역 자존심을 회복시켜줄 사람으로 확실한 미래비전을 가지고 있는 유희태 예비후보를 선택했고, 앞으로 함께 지역의 미래를 만들어 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