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들이 전하는 민심
국회의원들이 전하는 민심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01.27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라 망하는 정쟁 멈추고, 경제·민생·서민 챙겨라

설 명절과 함께 고향을 찾은 국회의원들은 어려운 경제가 속히 기지개를 켜며 혼란스러운 분위기가 하루빨리 정상화되길 바라는 민심이 가득했음을 실감한 연휴였다고 말했다.

특히 불안한 정치권에 대한 실망과 함께 변화를 바라는 욕구가 많았다며 문재인 정부에 대한 평가는 여야가 확연하게 갈린 모습을 보여줬다.

또한 총선과 관련 이야기들이 주를 이뤘으며 전북현안사업에 대한 예산확보와 지속적인 관심을 바라는 민심있었다고 전했다.

이춘석 의원(익산 갑)은 “정치가 국민들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요청이 많았다”며 “지역경제가 어려우니 좀 더 노력해 달라는 시민들의 바람이 주를 이뤘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친구라 칭하는 전북에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지렛대 역할을 주문 받았다”며 “특히 지역 현안과 관련된 법안들이 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해결사로 나서달라는 바람도 있었다”고 강조했다.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은 “4.15 총선에서 민주당이 꼭 이겨야 한다는 주문이 많았다”며 “정세균 국무총리 재직때 더 많은 지역발전을 이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컸다”고 밝혔다. 또 “어느 지역보다도 어려운 군산지역의 군산형 일자리 정착을 위해 헌신하라는 주문이 많았다”며 “전북의 핵심현안인 탄소산업, 수소경제, 금융중심지 육성, 새만금 공행, 새만금 개발 등에 많은 질타와 함께 숙제를 받았다”고 강조했다.

정운천 의원(전주을)은 “경기 침체로 소비가 위축되면서 전통시장 등 지역상권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경기가 갈수록 나빠져 일자리는커녕 아르바이트 자리도 찾기 어려운 실정이라는 토로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어려워진 민생은 외면한 채 공수처 설치, 검찰 개혁 등 문재인 정부의 공약이행에만 매달리고 있는 현 정부와 여당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며 “정부와 여당의 독단적인 일방통행식 국정운영 행태에 대해 제대로 견제하지 못하고 투쟁으로만 일관하는 야당에 대한 불만도 많았다”고 피력했다. 또한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 중인 검찰에 대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대대적인 물갈이 인사는 검찰 학살이며 수사 방해라는 평가가 지배적었다”며 “여야 모두 정쟁을 멈추고 경제와 민생을 챙겨달라는 요구가 많았다”고 밝혔다.

정동영 의원(전주병)은 “4.15 총선에서 의원 본연의 역할인 입법과 행정부 감시·견제, 국가예산 확보에 능력이 있는 사람을 선출해야 지역이 발전할 수 있다는 민심이 많았다.”며 “4+1협의체에서 보았듯 다당제와 함께 지역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중진이 필요하다는 의견 개진이 많았다”고 강조했다.

김광수 의원(전주갑)은 “가장 빠르게 경기를 체감한다는 택시기사들 모두가 한결같이 나빠진 지역경제를 한탄하는 목소리가 서러움으로 다가왔다”며 “집권 여당에게 몰표에 가까운 지지를 보냈음에도 돌아오는 것은 소외와 외면뿐이라는 외침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싸움질만 하는 정치권에 대한 실망과 함께 변화를 바라는 목소리가 많았다”고 밝혔다.

유성엽 의원(정읍·고창)은 “경제를 살려서 민생을 챙겨나가야 한다는 바람들이 있었다”며 “특히 농업, 축산업, 수산업 등 1차산업의 보호·육성대책을 잘 챙겨달라는 당부가 많았다.”고 말했다. 이어 “21대 총선에서는 정당 위주의 투표는 지양해야 한다는 것이 지배적 여론이었다.”고 강조했다.

김종회 의원(김제·부안) “지역민들의 설 연휴 3대 화두는 집권여당의 국정운영 방향과 기조에 대한 평가, 제3세력 통합의 당위성과 실현 가능성, 21대 총선에서 어떤 인물을 선택하는 것이 지역발전에 도움이 될 것인지 등 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집권여당과 야당 등 이른바 ‘4+1 협의체’가 힘을 합해 통과시킨 공수처법과 선거법 등 개혁입법 처리에 대해서는 찬성하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높았다.”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반칙과 특권을 옹호하는 집권 여당 일부 세력의 오만과 정권 개입 의혹 수사를 방해하는 듯한 행태에 대해서는 과거 박근혜 정부의 구태와 본질적으로 다를 것이 없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매우 컸다.”고 밝혔다. 또 “집권 여당의 건강성 회복과 초심으로의 복귀, 호남지역의 경제발전을 위해서는 민주당에 대한 강력한 견제세력이 필요하며 이러한 민심을 바탕으로 호남에서는 민주당과 1대 1 구도를 만들 제3세력의 통합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거셌다.”며 “제3세력 통합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는 찬반 양론이 팽팽했으나 제3세력이 통합하지 못할 경우 21대 총선에서 야권의 생존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것이 중론이었다.”고 말했다.

김관영 의원(군산)은 “군산의 설 연휴 민심은 단연 군산경제의 회복이며 이를 위해 다가오는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군산의 일꾼으로 선택해야 하는지는 매우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있었다”며 “군산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도 능력있는 일꾼을 뽑아야 하며, 특히 지역에 국가예산을 많이 가져올 수 있는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가 다수의 민심이었다”고 밝혔다.

이용호 의원(남원·순창·임실)은 “나라가 혼란스럽고 경제가 어렵다는 걱정이 많았다.”며 “노인복지 보다 청년 일자리, 국가 미래를 위해 신경을 많이 써달라는 주문이 있었다”고 전했다. 또 “결혼도 않고 결혼하더라도 아이를 낳지않는 등 출산율이 최저수준으로 떨어졌는데 정부는 뭐하는 것인지 모르겠다는 비아냥도 들었다”며 “제발 싸우지말고 국민위한 정치를 해달라는 주문이 줄을 이었다”고 밝혔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