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특집] 전주시 4대 신성장 동력, 미래 지역 경제 희망
[설특집] 전주시 4대 신성장 동력, 미래 지역 경제 희망
  • 남형진 기자
  • 승인 2020.01.2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탄소·드론·금융

수소와 탄소, 드론, 금융으로 대표되는 전주시의 4대 신성장 동력이 미래 지역 경제의 희망으로 자리잡고 있다.

최근 전주시가 대한민국 수소시범도시로 선정된데 이어 대일무역분쟁으로 다급해진 소재 국산화를 이끌어 갈 탄소분야를 한 단계 성장시킬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조성도 본격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전주시는 드론축구를 중심으로 한 드론산업도시, 연기금 중심의 금융중심도시 도약을 꿈꾸는 등 4대 미래먹거리 산업들을 전략적으로 육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전주, 대한민국 수소경제 선도한다

전주시는 올해 시민들의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소·탄소·드론·금융산업의 4대 미래먹거리 산업을 고도화하고, 중소기업과 청년창업을 육성하는 것을 중심으로 한 전주형 경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수소산업의 경우 지난해 말 완주군과 함께 수소를 주된 에너지원으로 도시경제와 생활에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건강하고 깨끗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국토교통부의 수소시범도시로 선정됐다.

전주시가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열쇠로 육성하는 수소산업을 선도하는 수소경제도시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이다.

시는 이를 위해 완주군, 전북도, 정부와 함께 오는 2022년까지 국비 145억원 등 총 320억원을 투입해 수소 에너지 생산 및 이용기반을 구축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탄소 강점 살려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이끈다

전주가 대한민국 수소경제를 이끌어갈 선도도시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지난 10여 년 간 탄소산업을 공들여 키워왔기 때문이다.

시는 철보다 가볍지만 강도가 10배나 강해 ‘꿈의 신소재’로 불리는 탄소소재를 전략적으로 키워 대일 무역적자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를 이뤄낸다는 목표로 올해도 탄소산업을 집중 육성키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탄소 관련 기업과 연구기관 등이 입주할 전주 탄소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오는 2024년까지 총 1770억원이 투입되는 탄소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면 기업유치와 탄소기업 육성 등을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민들을 위한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주시는 전망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탄소산업 고도화를 위해 오는 2022년까지 총 223억원을 투입, 탄소융복합소재 제품에 대한 시험평가와 인증을 지원하는 탄소복합재 신뢰성 시험평가 기반도 구축할 계획이다.

▲드론축구 발판으로 글로벌 드론산업도시 도약

 전주가 키워온 탄소산업은 세계 드론산업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키우는데도 한몫 했다. 이는 전주가 첨단 드론산업과 탄소소재, ICT기술을 융복합한 드론축구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보급한 드론축구의 종주도시이기 때문이다.

 지난 2016년 전주에서 탄생한 드론축구는 만 3년이 지난 현재 전국에 19개 지부가 설립되고, 국내에서만 300여 개 팀이 활동하는 등 첨단 레저스포츠로서의 확고한 기반을 갖췄다.

 국제적으로도 드론축구는 스위스에 본사를 두고 전 세계 항공 스포츠를 관장하는 국제항공연맹의 시범경기 종목으로 채택됐다. 지난해 4월에는 전주시가 정한 드론축구 규정이 채택되는 등 종주도시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다져나가고 있다.

▲연기금 중심의 세계적인 금융도시 꿈 키운다

 전주시는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한 국민연금공단과 기금운용본부를 중심으로 서울과 부산에 이은 제3금융도시 지정과 연기금 중심의 세계적인 금융도시 도약을 위해 금융생태계 조성을 본격화 하기로 했다.

 지난 2015년 6월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한 국민연금공단은 지난해 운용자산 규모가 기금운용본부를 포함해 총 700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2041년이면 운용자산 규모가 1778조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 올해는 국민연금공단 제2사옥이 전북혁신도시에 들어서고, 공단 이전 후 서울에 잔류했던 국제협력센터도 전북혁신도시 추가 이전이 확정되면서 전주가 명실상부한 연기금 중심의 금융도시 기반을 갖추게 된다.

 

 지역기업 맞춤형 지원으로 살맛나는 서민경제 구현

전주시는 4대 미래먹거리산업을 키우는 것과 동시에 지역기업 우선 지원 정책을 펼쳐 활기찬 전주경제를 구현키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지역경제를 든든히 지탱해온 중소기업과 창업기업을 위한 다양한 교육시설과 기업지원시설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시는 올해 부지 선정을 시작으로 오는 2022년까지 국비 등 총 375억원을 투입해 신산업 관련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시설과 창업지원공간 등을 갖춘 전북중소기업연수원을 건립한다.

또한 시는 도심 속 공장부지 마련을 위해 고심하는 중소기업과 창업기업의 고민을 해결해줄 팔복동 전주첨단벤처단지 지식산업센터와 노송동 전주 신산업융복합 지식산업센터 등 임대형 지식산업센터도 곳곳에 건립하고 있다. 이를 통해 총 94개 기업에게 입주공간과 창업지원시설을 제공할 예정이다.

여기에 시는 오는 2023년까지 창업기업의 성장가속화 공간인 총사업비 300억 규모의 기술창업성장지원센터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전북대학교와 함께 오는 2023년까지 산학공동 실험실과 기업연구소, 산학협력 지원실 등을 갖춘 총사업비 236억 규모의 산학융합플라자도 건립해 대학·기업·연구기관·지차체가 함께 지역특화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된다.

 

<김승수 전주시장 인터뷰>

“전주는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용기를 내서 걸어왔습니다. 앞으로도 안으로부터 힘을 찾고 북돋우는 노력과 함께, 전주경제의 규모를 키워나갈 신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경제를 키우고 시민들을 위한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15년 전부터 전주시가 앞장서 키워온 탄소산업을 집중 육성해 나가겠다”며 “대한민국 수소산업을 이끌어갈 선도도시 지정과 세계 최초로 개발한 드론축구 등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미래먹거리산업을 키우는데 모든 역량을 쏟아부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시장은 “전주 발전과 시민 삶의 질을 위해서는 도시 외관이 변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시민들의 마음이다”며 “전주가 전통만 있는 게 아니고 도전하는 도시, 대한민국을 리드하는 도시로 갈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시민들이 갖는게 가장 큰 동력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김 시장은 “전주의 경쟁력인 ‘전주다움’을 바탕으로 경제를 살리고, 미래세대를 위해 단단한 터를 닦고, 오늘을 살아가는 시민들의 삶을 행복하고 따뜻하게 변화시켜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마지막으로“끊임없이 변화하지만 본질은 끝까지 지켜나가는 뚝심 있는 도시, 자존심을 잃지 않고 전주다움으로 세계와 승부하는 도시,‘전주사람’이라는 것이 자랑스러운 도시 전주를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나가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남형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