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맞춤형 미세먼지 대응 강화
전북 맞춤형 미세먼지 대응 강화
  • 김영호 기자
  • 승인 2020.01.20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을 뒤덮은 미세먼지의 농도가 갈수록 높아지면서 도내 특성에 맞는 맞춤형 대기 정책을 수립하고 연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3일과 4일 도내에서는 이틀 연속 초미세먼지 농도가 50㎍/㎥를 초과해 위기경보 관심 단계가 발령됐으며 15시간만에 해제되기도 했다.

 이처럼 미세먼지 위험에 도민이 노출되면서 선제적인 대처와 연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20일 전북 익산에서는 전국에서 9번째로 ‘전북권 대기환경연구소’ 착공식이 열렸다.

 이번에 착공에 들어간 연구소는 환경부에서 백령도, 수도권, 호남권, 중부권, 제주도, 영남권, 경기권, 충청권에 이어 9번째로 구축하는 대기환경연구소로 올 하반기 건립이 완료되면 예비운영을 거쳐 내년 상반기에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한다.

 연구소는 총면적 약 831㎡, 지상 4층 규모로 초미세먼지(PM2.5) 질량농도 측정기, 미량가스 성분 측정기 등 14종의 상시 관측(모니터링)용 첨단장비가 구축될 예정이다.

 구축 장비는 황산염, 질산염, 탄소성분 등 장거리이동 대기오염물질과 생물성연소 영향 성분을 측정해 오염원을 규명한다.

 지난해 국립환경과학원에서 내놓은 전라북도 고농도 미세먼지 원인분석 연구결과를 보면 전북지역은 미세먼지의 자체 배출량이 낮음에도 고농도가 자주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유는 농업 잔재물 소각 등 생물성 연소의 영향을 많이 받고 지형 및 기상영향(낮은 풍속, 적은 강수량)으로 장거리 이동대기오염물질이 유입된 후 축적된 것으로 분석됐다.

 김영우 국립환경과학원 기후대기연구부장은 “이번에 연구소를 조속히 구축해 전북권 대기오염물질의 특성을 파악하고 고농도 초미세먼지의 원인 규명을 위한 중요한 연구기관으로 자리잡도록 관련 지자체, 대학 등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연구소가 전북권 지역의 주요 오염 원인인 생물성 연소 및 암모니아 배출에 대한 영향 정도를 상세하게 분석 연구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거점 연구소로 큰 역할을 기대했다.

 지난해 도는 전북권 대기환경연구소를 비롯해 대기오염측정소 5곳 등 총 6곳을 신설하고자 60억원의 예산을 추가 투입한다는 계획을 밝혔었다.

 21일 도는 도내 14개 시군을 포함해 환경청, 산림청, 환경관리공단 등 유관기관과 함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할 계획이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