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 산소 잡초 관리 “설에 시작하세요”
한 해 산소 잡초 관리 “설에 시작하세요”
  • 김완수 기자
  • 승인 2020.01.20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설 명절을 맞아 제초제를 이용해 산소에 나는 잡초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현재 우리나라 산소에 발생하는 잡초는 개망초, 클로버 등 196종으로, 잔디의 생육을 더디게 하고 주변 경관을 해치는 등 피해를 주고 있다. 산소에 있는 잔디가 싹트기 전인 1월에서 2월 중순까지는 입제형 제초제 입제형 제초제: 약 0.5~2.5 mm 크기의 작은 알갱이로 된 제초제인 디클로베닐입제, 뷰타클로르·디클로베닐입제, 이마자퀸입제, 이마자퀸·펜디메탈린입제, 페녹슐람·피라조설퓨론입제, 플루세토설퓨론·이마자퀸입제(이상 6종) 중 하나를 산소와 그 주변 잔디에 뿌리면 한식 전후인 4∼5월까지 잡초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이 제초제들은 눈 덮인 산소에 뿌려도 눈과 함께 땅으로 흡수돼 잡초 방제 효과를 볼 수 있다.

사용하고 남은 제초제는 포장지 그대로 밀봉해 바람이 통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약효보증기간이 지난 제초제는 관련 절차에 따라 안전하게 폐기해야 한다.

농촌진흥청 작물보호과 김현란 과장은 “설 성묘 전후로 제초제를 잘 활용하면 시간과 비용을 아끼면서 깨끗한 산소를 만들 수 있다.”라며,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이번에 소개된 정보와 사용설명서를 잘 숙지한 후 제초제를 사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