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산업 생태계 구축 정부지원이 관건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 정부지원이 관건
  • .
  • 승인 2020.01.20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의 미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 산업에 대한 규제 완화와 정부 차원의 지원과 기반구축이 과제가 되고 있다.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이 지난 17일 완주산업단지를 방문, 수소경제 로드맵 1주년 기념 기업 간담회를 했다. 이 수석은 이날 완주의 일진복합소재와 현대차 전주공장 등을 찾아 수소차 확산 성과를 점검하고 수소차 부품회사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정부는 지난해 수소경제 활성화를 국가 역점사업으로 선정해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기 위해 수소의 생산·저장·운송·활용 전 분야를 담은 수소경제 로드맵을 제시했다. 국회는 이달 9일 수소경제 관련 산업의 체계적 육성을 위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제정안을 의결했다.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이행법률 근거가 마련되면서 2040년까지 수소를 주요한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목표를 담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날개를 단 것이다. 전북도는 2030년까지 9,700억 원을 투자해 수소차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한다. 올해 완주에 첫선을 보일 도내 1호 충전소를 비롯해 수소충전소 24곳, 수소 승용차와 버스 1만 4천여 대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청와대의 경제 사령탑이 수소 산업 비전 선포 1주년을 맞아 전북을 방문해 수소 산업 육성 의지를 피력할 만큼 전북은 수소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일진복합소재는 국내 유일의 수소차용 고압 수소저장용기를 생산하는 업체다. 현대차 상용차 공장은 연간 4만 대 이상의 트럭과 버스 등 상용차를 생산하는 곳으로 이미 전기버스와 수소 버스를 생산하고 있으며 수소 트럭도 생산을 앞두고 있다고 한다.

친환경 그린 수소 사업이 추진되고 전주와 완주는 정부의 수소 시범도시로 선정돼 이 분야 산업의 집적화가 기대된다.

하지만 수소 산업의 선점은 충전소 확대 등 인프라 구축과 수소차 보급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 아닐 것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도 수소 충전소 설치와 차량구입 보조금 지원, 저리의 정책자금 지원 등 정부의 지원 확대가 건의됐다고 한다.

수소 산업 세계 시장 선점을 위해서는 정부의 육성 의지와 함께 인프라 구축과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한 예산 지원 등 생태계 구축이 서둘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