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완화와 정부 지원 확대해야’ 수소경제 1주년 간담회
‘규제완화와 정부 지원 확대해야’ 수소경제 1주년 간담회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1.19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 산업에 대한 규제완화와 정부의 투자비용 지원, 보조금 확대 등 필요하다. 또한 국산화(자립화)를 위해 국산 섬유를 적용하도록 정부 차원에서 지원해야 한다”

정부의 수소경제로드맵(2019년 1월 17일) 1주년 기념 기업 간담회가 17일 완주산업단지에서 열렸다.

이날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은 완주의 일진복합소재와 현대차 전주 공장 등을 방문해 수소차 부품(수소 저장용기) 및 수소버스 생산공장에서 수소차 확산 성과를 점검하고, 수소차 부품회사들로부터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일진복합소재는 국내 유일의 수소차용 고압(700bar) 수소저장용기를 생산하는 업체다.

해당 기업은 세계적인 수준의 성능, 안전성을 가진 수소저장용기를 통해 수소차 국내 확산뿐만 아니라 세계시장 점유율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수소버스를 생산하는 현대차 상용차 공장은 연간 4만대 이상의 트럭, 버스 등 상용차를 생산하는 곳으로 지난 1998년에는 국내 최초로 CNG버스를 개발하기도 했다.

현재 전기버스와 함께 수소버스를 생산 중이며, 올해는 수소트럭도 생산할 예정이다.

업계 간담회에서는 수소차 시장조성 가속화를 위한 다양한 제언이 쏟아졌다.

업체들은 수소 연료에 대한 유가보조금 신설 통한 수소가격 인하와 신규 수소 버스·트럭 등의 프로젝트 진행시 국산 섬유가 초기부터 적용하는 방안 등을 건의했다.

또 수소 충전소 설치, 차량구입 보조금 예산 편성, 낮은 이율의 대출금 지원, 충전소 확충과 더불어 정부의 차량구입 보조금 지원 확대(연장)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정부는 업계 의견을 수소차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은 “이제 세계 최고 수준의 우리 수소차 산업이 나아가는 길은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이 될 것“이라며 “우리 수소차의 세계시장 선점을 위해 수소차·충전소 확대, 수소차 기술개발 집중 지원, 자동차 산업의 뿌리인 부품기업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범기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전북의 상용차 부품기업이 미래 먹거리인 수소상용차 산업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정부와 현대차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전북은 전국 최대 상용차 생산지의 강점을 살려 수소버스, 수소트럭, 건설기계 등의 확산 및 관련 생태계를 적극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수소차 시장은 누적 기준으로 전년 대비 약 6배 수준으로 성장하여 2019년 5천83여 대가 보급됐고, 수소차 수출도 누적 기준으로 전년 대비 2배로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지난해 9월에는 세계에서 최초로 국회에 수소충전소를 준공하는 등 총 34개소의 충전소를 구축했다.

설정욱·완주=배종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