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치내각 구성 전북총선 정서 변화?
협치내각 구성 전북총선 정서 변화?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0.01.14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가 제안한 협치내각 구성에 문재인 대통령이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4·15 총선 이후 야당 인사들중 내각에 참여할수 있는 분이 있다면 함께 할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4·15 총선을 불과 3개월 앞두고 야당과 협치내각이 급부상 하면서 전북총선 지형 변화가 전망된다.

지난해 연말부터 시작된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전북 등 호남에 지역구 의원을 둔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평화당은 민주당과 공조로 선거법, 공수처법, 검경수사조정법, 정세균 총리 인준안을 통과시켰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한국당을 제외한 ‘4+1 협의체’는 사실상 문재인 정부와 협치내각 구성의 효과를 냈다”라며 “문 대통령과 정세균 총리의 총선후 협치내각 구성 의지는 총선에서 도민 정서 변화를 가져올수 있다”라고 말했다.

  ‘4+1 협의체’를 통한 여야 상생정치의 학습효과가 문 대통령,정총리의 협치내각 구성 제안으로 다시한번 살아날수 있다는 의미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4+1 협의체’구성부터 국회의 패스트트랙 안건 처리만 두고 보면 민주당과 전북 야당들간 정치적 노선,이념의 차이를 느낄수 없었다”라며 “도민이 과거와 달리 총선에서 전략적 선택을 할 가능성 있다”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또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전북에 기반을 둔 야당들이 의석수와 관계없이 전북 정치 위상을 한단계 높여줬다는 평가를 했다.

 전북 도민이 중앙 정치권 분위기에 따른 특정 정당에 몰아주기식 투표 행태를 벗어나 전북 정치 위상 확보와 발전에 도움을 줄수 있는 방향에서 투표를 할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4·15 총선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으로 어느정당도 국회 과반의석 확보가 어려워졌다.

 전북에서 절대적 지지를 얻고 있는 민주당도 의석수에 관계없이 타 정당의 협조를 받지 않고는 국정운영이 쉽지 않다.

 야당 관계자는 ‘4+1 협의체’효과를 언급하며 “여야의 경쟁구도가 전북 발전에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수 있다는 것을 극명하게 보여줬다”라며 “현안에 따라 여야가 때로는 경쟁하고 협조하는 것이 미래의 전북발전에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4·15 총선후 협치내각이 현실화 될 경우 전북의 야당 인사들은 문재인 정부의 내각에 중용될 유력후보군 이다.

 국회의 개혁입법 처리과정에서 민주당과 전북의 야당이 이탈없이 단일대오를 형성했고 정체성에 있어서도 몇몇 인사를 제외하고는 문재인 정부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 평화당 박주현 의원을 비롯 새보수당 정운천 의원 등은 청와대 국민참여수석과 농림부 장관을 지낸바 있다.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국민참여수석 이었던 박 의원은 4·15 총선 출마를 하지 않기로 하고 전북 발전과 정치개혁에 최선을 다할 계획인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