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적 성과 도출…힘센 장수 시대 도전
가시적 성과 도출…힘센 장수 시대 도전
  • 장수=송민섭 기자
  • 승인 2020.01.13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군 2020 신년설계

장수군은 2020년 한 해를 ‘나날이 새롭게 번성한다’라는 뜻의 ‘일신월성(日新月盛)’을 다짐하고 더욱 발전한 장수, 더욱 잘나가는 장수를 만들어 모두가 공감하는 ‘풍요로운 미래의 땅, 힘찬 장수’실현을 다짐했다.

 특히 장영수 군수는 “2020년은 민선 7기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기반을 다진 시기였다면, 올해는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해 군민이 체감하는 행정을 실현할 것”이라고 올해 주요 군정 방향을 제시했다.<편집자 주>  

 ▲군민이 든든한 돈버는 농업·농촌

 농생명 산업은 장수군이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미래 성장산업이다. 군은 농업의 새로운 가치와 잠재력을 한층 더 키우고 부가가치 농업으로 특화해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영농활동에 필요한 지원으로 안정적인 농촌정착을 유도하고 농업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생산, 가공, 유통, 관광 등 융복합 산업지구를 조성해 소득창출 산업의 효율화를 이룰 방침이다. 또한 농산물 가격안정 기금 100억원을 조성해 농산물 가격 폭락에 대비하고 최소한의 농가소득 안정장치를 마련했다.

 ▲삶의 만족도제고 건강한 복지·교육

 장수군은 민관협력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 및 복지 체감도를 높이는 통합사례관리 운영으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할 방침이다. 다양한 다문화가족 지원사업과 청소년 문화활동을 증진하고 여성복지향상, 노인복지 서비스 강화, 건강증진 예방관리 등 통합관리 체계를 구축해 군민 행복도는 물론 건강100세 시대를 만들어 나간다.

 교육진흥 재능지원을 확대 및 특기적성 프로그램 지원과 지역교육여건을 지속 개선하고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주민들의 역량을 강화한다.

 ▲장수가야 역사·문화

 2020년에도 장수군은 장수가야 역사조사와 정비복원 사업으로 장수가야 세계문화유산지정을 추진하며 가치 있는 전통문화유산을 보존하고 다양한 홍보활동과 관광안내 체계를 구축해 관광자원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주민들과 밀착된 생활문화 향유기회를 제공하고 노후화된 공공체육시설 보수, 장수군립체육관건립, 스포츠이용권 지원 등으로 생활체육 활성화를 도모한다.

 ▲신뢰받는 열린 군정

 2020년에도 장수군은 군민과의 대화 등으로 소통하고 군정 주요시책에 군민의 목소리가 적극 반영되는 열린 군정 실현을 강조했다. 무엇보다도 군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군민 주도의 안전문화를 정착시켜 나갈 예정이다. 또한 군민안전보험으로 기후변화 대비 계절별, 유형별 자연재난에 선제적 대응으로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한다.

 ▲힐링과 체험의 사람중심 관광도시

 사람 찾는 장수, 군민이 쉴 수 있는 장수를 만들기 위해 친자연적 치유공간 조성으로 공익적 기능을 높인 관광 도시를 구축해 국민정서 함양에 기여할 구상이다. 방화동생태길, 뜬봉샘 금강 발원지길, 장안산 마실길 기반정비로 지역생태관광을 활성화하며 봉화산 철쭉 군락지 확대 조성 등 산림관광 자원 기반을 마련해 힐링 도시를 만들어 나간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활기찬 도시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추진, 로컬 JOB센터 운영 등으로 일자리 알선 및 고용촉진을 위한 일자리 전담 지원센터를 유지하고, 취약계층에 공공일자리 제공으로 생계안정을 지원하며 자립기간을 마련하여 지역의 활력을 찾는다. 또한 장수시장, 장계시장 환경개선사업과 장보기 도우미 운영, 시장가요제와 문화행사 추진으로 쾌적하고 편리한 시장환경을 조성해 다시 찾고 싶은 시장을 만들 계획이다. 더불어 장수농공단지 분양 확대와 적극적인 기업유치 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해 젊은이가 모여드는 활기찬 도시를 이루어 나갈 예정이다.

 ▲골고루 잘사는 지역개발

 마을 문화복지 공간조성, 마을경관개선, 주민생활에 밀접한 소규모 시설 사업을 통해 주거환경과 영농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주민편의를 도모한다. 행복버스, 행복택시 지원과 장애인 콜택시 운영으로 맞춤형 교통서비스 제공으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도모한다. 장수남송로, 장계문화로 등 도시기반확충 사업으로 지역개발 여건을 개선해 나가며 농어촌도로 확포장 사업, 천천~장수IC 연결도로 개설사업 등 도로망 기능을 회복해 생활이 편리하고 골고루 잘사는 안전한 지역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장수=송민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