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권 공공기관 설치 구체화해야
전북권 공공기관 설치 구체화해야
  • .
  • 승인 2020.01.08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자원공사 금·영·섬권역본부의 전남과 충남 분산 이전 움직임을 계기로 공공기관의 탈전북을 차단하고, 전북권 공공기관 설치를 위한 전북몫 찾기 운동을 구체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해 6월 국토교통부에서 환경부로 소관 부처가 바뀐 후 유역단위 물관리를 위해 조직개편을 추진하면서 ‘금·영·섬권역 부문을 전남과 충남에 분산 이전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금강, 영산강, 섬진강 권역 부문을 해체한 후 충청과 전남에 새로운 본부를 신설하고 금강, 영산강, 섬진강은 물론 그 수계인 만경강과 동진강 관리권까지 통째로 이양하겠다는 구상이다.

 전북도의회와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 등은 성명을 내고 “힘과 경제 논리에 밀려 전북에 터를 내린 기관을 그동안 수없이 타지역에 빼앗긴 경험이 있다”면서 “또다시 전북에서 터를 내린 수자원공사가 해체되는 것을 지켜볼 수 없다”며 금·영·섬 권역 부문의 전북 존치를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전북도와 정치권에서 강력한 대응을 시사했으나, 지역 주민들은 상대적으로 정치력이 약한 전북이 타시도로 공공기관을 빼기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전북은 지난해 전북 혁신도시에 위치한 한국농수산대학의 타시도 분교 설치 움직임과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의 시·도 자체교육 시행, 한국국토정보공사의 드론정보교육센터의 타지역 유치 움직임 등으로 진통을 겪었다. 전북에 위치한 공공기관의 분리 및 기능 약화 움직임 속에 새해들 또다시 한국수자원공사 금·영·섬 권역 부문의 타지역 분할 이전 움직임에 직면해있다.

 전북도는 그동안 ‘전북몫 찾기’ 운동을 추진해 왔다. 국토계획에서 전북을 호남권에서 분리해 별도의 전북독자권역을 설정할 것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해 어느 정도 성과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정부 주요 공공기관 및 특별행정기관의 전북 설치는 진전이 없다. 송하진 도지사는 신년 회견에서 “전북 자존의식 복원과 독자권역 설정으로 전북의 위상을 확립해 전북 대도약을 이루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전북도와 정치권이 목소리만 높일 게 아니라 전북지역 공공기관 이전분할 논의를 차단하고, 전북만을 관할하는 공공기관의 설립을 구체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