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 극복할 수 있기에 꿈을 포기하지 마세요
난임! 극복할 수 있기에 꿈을 포기하지 마세요
  • 신용원
  • 승인 2020.01.08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신을 원하는 부부들은 아이가 생기지 않으면 불안감이 커지기 마련이다. 최근 난임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기에 관심도가 커지고 있다. 먼저 불임과 난임의 개념은 다른데, 불임은 임신을 할 수 없는 명확한 이유가 있어서 임신이 되지 않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며, 이와 달리 난임은 생물학적으로 임신이 가능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계획대로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최근 결혼 연령 자체가 높아지고 맞벌이하는 부부가 늘어나면서 여러 사정으로 출산을 미루게 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만 35세 이상 고령임신 또한 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더군다나 나이가 젊더라도 스트레스, 환경적인 요인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임신이 잘 되지 않는 난임 인구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어 이 또한 주의가 요구되는 바이다.

 난임이란 피임을 하지 않은 부부가 1년 이상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가졌음에도 임신 소식이 없거나, 반복적으로 유산되는 경우를 말한다. 정상적인 부부관계가 있다면 1년 내에 임신 될 확률이 약 90% 이상이다

 여성의 가임 능력은 나이가 들수록 천천히 감소하게 되고, 수정 능력의 변화가 일어나고 난자의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여성의 나이 만35세를 넘긴 부부가 6개월 안에 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난임 검사를 고려해야 한다.

 배란장애, 난관요인, 난소기능저하, 자궁경부요인, 자궁요인, 복막요인, 남성요인, 원인 불명, 자궁내막증 등 너무나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난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임신의 고령화, 극심한 스트레스에 의해 난임이 나타날 수 있으며, 비만 또는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있는여성의 경우에도 난임의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난임은 여성만의 문제가 아니며, 남성 난임의 비율이 역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난임 검사를 부부가 함께 받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실제로 전체 난임 중 남성 요인이 약 4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성 난임 검사 중에서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검사는 바로 정액검사다. 이 검사를 통해 정자의 이상 유무를 밝혀낼 수 있고, 정액의 양과 정자의 수, 정자의 운동성, 정자의 형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그중에는 정자의 운동성이 떨어지거나 혹은 기형정자의 문제를 가진 남성이 많다. 특히 스트레스나 고령, 음주 등으로 인해 피로에 늘 노출되어 있는 경우 정자에도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기 때문에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여성이라면 누구나 임신할 수 있다 .여성 난임 검사는 호르몬 검사, 초음파 검사,난관의 상태를 확인하는 자궁난관조영술 혹은 자궁난관조영초음파 검사 등이 이뤄지는데. 먼저 호르몬 검사는 일반적으로 생리시작 2~3일째 여성병원에 내원하여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호르몬들을 혈액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생리가 끝나게 되면 난관의 상태를 확인하는자궁난관조영술 혹은 자궁난관조영초음파를 진행하게 된다. 이후 배란 시기에 맞춰 자궁내막과 배란여부를 관찰한다. 그다음은 혈액검사를 통해 난소의 나이와 기능을 검사한다

이러한 난임 검사는 산부인과에 내원해 체계적이고 정밀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행되는 것이 좋다.

아이를 기다리며 매번 시도했다가 실패하는 힘든 과정 반복되고 있다면 배란유도, 인공수정, 시험관아기 등의 난임 시술에 관심을 갖고 시도하길 바라는 마음이며, 특히 나이가 증가하게 되면 난소의 기능 역시 점차 저하되기 때문에 임신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어 의학적으로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하다고 볼 수 있다.  

 최근 본원에 내원한 환자는 36세로 4번의 유산을 겪은 환자의 사례다

 반복되는 유산과 자궁내막증 및 난소기능저하 (난소나이 45세)로 여러번의 자연주기 임신을 시도하였으나 실패했고 환자는 시험관시술을 원하여 시술을 시도하였으나 첫 술에 배부른 법은 없었는지 첫 번째 신선배아이식은 실패로 끝났고 몸과 마음을 추스르고 다시 냉동된 배아로 이식하였다. 그 결과 환자와 의료진이 바라는 임신에 성공했다.

 기쁨도 잠시 환자는 또 유산이 될까봐 하루하루 걱정하였으나 현재 11주가 지나가면서 산모와 태아가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 꿈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면 언젠가 반드시 이루어 진다고 하는 것처럼 현재 난임으로 힘들어 하고 계신분들은 꿈을 포기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

난임, 극복할 수 있다! 불안감에 망설이며 시간을 보내기 보다는 용기내어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권하며, 체계적인 부부 검진과 치료, 시술을 통해 난임을 극복해나가시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본다.

 신용원  대자인병원 난임센터 산부인과전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