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조직개편 단행… 비서관 5명 인사도
청와대 조직개편 단행… 비서관 5명 인사도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20.01.06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가 총선에 출마하는 청와대 인사를 교체하고 디지털혁신비서관, 신남방·신북방비서관 등을 신설하는 조직개편을 6일 발표했다.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는 국정운영 후반기를 맞아 효율적인 국정 보좌 및 국정과제 추진동력 확충 등을 위해 조직 및기능을 일부 재편할 계획”이라며 “현행 비서실·정책실·안보실의 3실장·12수석·49비서관 체제를 유지하되 업무 분장 효율화를 위해 일부 비서관의 업무·소속을 조정했다”고 발표했다.

 문 대통령의 ‘복심’이라 불리는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이 총선 출마를 위해 청와대를 나오면서 국정기획상황실은 ‘국정상황실’로 변경됐다. 국정상황실장에는 이진석 정책조정비서관이 내정됐다.

 연설기획비서관도 ‘기획비서관’으로 변경되며 국정기획상황실의 ‘기획’ 업무를 흡수했다. 이 자리에는 현 연설기획비서관인 오종식 비서관이 이동했다. 일자리기획비서관과 정책조정비서관을 하나로 묶어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을 신설했고, 현 이준협 일자리기획비서관이 내정됐다.

통상비서관은 경제보좌관 산하의 ‘신남방·신북방 비서관’으로 명칭이 변경되면서 박진규 통상비서관이 임명됐다.

  또 통상 기능을 산업정책비서관실로 넘기면서 산업통상비서관으로 명칭을 바꿨으며 산업통상비서관에는 강성천 산업정책비서관이 이동했다.

 특히 ‘혁신성장’에 발맞춰 과학기술보좌관 산하에 ‘디지털혁신비서관’직도 신설했다.

 고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데이터, 네트워크와 인공지능을 육성하는 DNA 경제 토대 마련해 4차 산업혁명 정책을 주도적으로 총괄하고 전자 정부를 넘어서 디지털 정부로의 혁신 주도 업무를 한다”고 설명했다.

 선임 행정관급인 담당관 직도 3개 신설됐다. 자치발전비서관 산하에 국민생활안전담당관, 산업통상비서관 산하에 소재·부품·장비산업담당관, 국방개혁비서관 산하에 방위산업담당관이 각각 만들어졌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