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건설업체 지역 업체 하도급 ‘외면’ 관련 대책 시급
대형 건설업체 지역 업체 하도급 ‘외면’ 관련 대책 시급
  • 김기주 기자
  • 승인 2020.01.05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하도급업체 진입 문턱 높다

 전북지역 곳곳에서 대형 건설업체들이 아파트 신축 공사를 이어가고 있지만 정작 지역 하도급 업체가 공사에 참여할 수 있는 문턱이 매우 높아 시급한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지자체 담당자들은 건설 현장을 찾아 도내 하도급 업체 참여를 촉구하고 있지만 대형 건설업체들은 지역 업체의 영세성과 외지 업체보다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시공능력 등을 이유로 지역 업체를 외면해 지역 하도급 업체의 참여 비율 보장 등 강도 높은 대응책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5일 도내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전북지역에서 이뤄지는 아파트 공사에서 지역 업체가 참여하는 경우는 지게차, 포크레인 등 일부 장비와 건설자재 등에만 한정되고 있다.

 돈이 되는 아파트 공사의 주요 하도급은 대부분 타 지역 업체가 맡고 있다는 지역업체들의 공통된 주장이다.

 대형 건설업체가 시행·시공을 하는 과정에서 기존에 거래 관계에 있는 타지역 협력업체들이 엑기스 하도급을 전담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전주지역 A 아파트 현장 대형 건설업체 관계자는 “대형 건설업체의 이미지와 특수성을 고려해볼 때 주요 공사에서 지역 업체에게 공사를 맡기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서 “기존 거래하던 협력업체가 지역 업체보다 신뢰성도 상대적으로 높고 시공능력도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아파트 공사 발주 시 지역 업체가 입찰에 참여한다 해도 투자 금액과 기술 등 타지 업체 비해 경쟁력에 밀려 하도급을 따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상황을 두고 일각에서는 대형 건설업체들은 지방에서 아파트 고분양가와 공사비 절감 등을 통해 이익만을 추구하고 정작 지역 업체와의 상생에는 무관심하다는 비판도 나온다.

 전북지역 건설업계 관계자는 “대형 건설 업체들은 하도급업체를 선정할 때부터 선발 기준을 높이는 탓에 영세한 지역 업체가 출입 문턱에서부터 막히는 경우가 많다”면서 “특히 외지 업체가 공사원가를 일부러 낮게 책정해 입찰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영세한 지역 업체들로서는 수지타산이 맞지 않아 도무지 공사에 참여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지역 건설업체는 파리만 날리는 상황이다”면서 “지역업체의 경쟁력을 살리기 위해서라도 ▲지역 업체 우선 계약 ▲일정 비율 지역 장비 의무사용 등의 제도 방안을 마련하고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기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