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활용 논술】 ⑨ 기사문
【신문 활용 논술】 ⑨ 기사문
  • 김종용
  • 승인 2020.01.02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문 활용 논술】 ⑨ 기사문

 1. 기사문

기사문이란 사실을 보고 들은 대로 적은 글로 실제로 있었던 일이나 사건을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 등을 통하여 알려주는 보도문을 말합니다. 기사문은 읽는 사람이 흥미를 가질 만한 내용이어야 하고 가치가 있는 내용, 새로운 내용으로 육하원칙에 따라서 작성합니다. 간결하고 명확한 문장으로 객관적이며 있는 그대로 표현하여야 하고 사건과 사실을 과장하거나 축소해서도 안 됩니다.

일반적으로 기사문의 형식에는 목격자의 증언 등 간접적으로 취재한 소재로 작정되는 스트레이트 기사,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해설기사, 현지로 부터의 보고기사인 르포, 기사의 중심인물에게 생각을 듣는 인터뷰 기사가 있습니다.

 

 (1) 기사문의 구성

 

기사문은 일반적으로 ① 표제 ② 전문 ③ 본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표제에는 핵심적인 사실이나 사건을 제시하고 전문에는 본문의 중심생각을 요약합니다. 본문에서는 내용의 중요성에 따라서 육하원칙에 따라서 차례로 글을 써 갑니다.

 

  ① 표제 : 전체의 기사 내용을 대략 짐작 할 수 있게 핵심적인 내용 제시한다.

  ② 전문 : 전체적 내용에 대해 사건이나 정보를 간결하게 요약한다.

  ③ 본문 : 기사의 내용을 육하원칙에 의하여 차례대로 기술한다.

 

 (2) 기사문을 쓸 때 유의점

 

 · 편견과 선입견을 가져서는 안 된다.

· 사실을 있는 그대로 정확히 써야 한다.

 · 육하원칙에 따라 쓴다.

 · 문장은 간결하고 명료하여야 한다.

 ·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사신이나 도표, 그림을 덧붙인다.

 

 (3) 기사문과 육하원칙

 

  사건과 사실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이해하는 방법에는 육하원칙이 바탕이 됩니다. 육하원칙은 ① 누가 ② 언제 ③ 어디서 ④ 무엇을 ⑤ 어떻게 ⑥ 왜 의 여섯 가지 내용으로 사건이나 사실을 이해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요인들을 말합니다. 순서는 글의 내용에 따라서 편하게 배열하여 정리해도 됩니다.

 

 ■ 기사 : 어린이 보호구역, 어린이집-학원 주변까지 확대

누가 : 행정안전부는

 언제 : 2018년 5월 3일에

 어디서 : 전국의 모든 어린이집과 학원 주변에서

 무엇을 : 2022년까지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어떻게 : 초등학교 816곳의 통학로에 보도와 보행로를 설치하기로

 왜 :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4) 기사문 읽어 보기 

  【제시문 1】 제주공항 “해저 터널 재논의 필요”

  - 목표-제주 167km KTX 철도 건설-

  제주도에 눈보라 친 지난 24일 제주국제공항, 제주를 떠나 광주광역시로 향하려던 항공기 등이 지연 운항됐다. 이날 하루 동안 지연된 항공기는 모두 192편. 적설량은 불과 5.2cm에 불과했지만 제빙 작업이 지연되면서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빚어졌다.

  앞서 폭설이 내린 지난 11일부터 1박2일 간의 상황은 더욱 심각했다. 항공기가 무더기 결항되면서 승객 7000여명이 제주 공항에 갇혔다. 여행과 출장을 마치고 제주를 떠나려던 2500명은 비행기 결항 소식에 공항의 차가운 바닥에 매트리스를 깔고 모포를 덮은 채 잠을 잤다. 2016년 눈이 내렸을 때와 비슷한 광경이었다. 이날 항공기 결항으로 피해를 입은 상당수 관광객 사이에선 “제주도에서 육지로 향하는 도로나 바다 아래 터널이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라는 말이 나왔다.

  폭설이 내릴 때 마다 제주 공항이 마비되는 사태가 반복되면서 초고속열차(KTX)로 육지에서 제주를 오가는 ‘해저터널’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전남과 제주도의 미묘한 입장 차이로 실현되지 못하고 있는 사업이다.

  전남도에 따르면 최근 제주도는 제2공항 문제와 맞물려 부정적이거나 적어도 유보적인 입장인 것으로 전남도는 파악하고 있다. 제2공항 문제가 완전히 타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해저 터널에 관심을 둘 수 없다는 뜻이다.

  제주도민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일부 도민들은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고 관광객 편의를 위해 해저터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반대 측 도민들은 제주도의 신비함이나 자연환경이 훼손될 것을 우려해 해저터널에 반대하고 있다. <중앙일보 재구성 2018.1.16.>  

 (가) 제주 공항의 문제는 무엇인가요?

 

 (나) 전라남도에서 유보적인 입장을 나타낸 이유는 무엇인가요?

 (다) ‘해저 터널 건설’에 대한 제주도민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정하고 근거를 제시하면서 여러분의 의견을 제시하여 봅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