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인공지능 이용 조기 폐암 진단
전북대병원, 인공지능 이용 조기 폐암 진단
  • 김기주 기자
  • 승인 2019.12.26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로 2cm 이하 작은 폐 결절에서도 빠르고 정확하게 폐암 감별

 전북대학교병원 교수팀이 폐암 진단용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조기 폐암 진단의 길을 열었다.

 전북대 교수팀 등이 개발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경우 CT상 보이는 2cm 이하의 작은 폐 결절에 대해서도 빠르고 정확하게 폐암을 감별해 낼 수 있어 조기 폐암의 진단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전북대병원 영상의학과 채금주·진공용 교수와 캐나다의 서스캐처원 공과대학의 고석범 교수가 함께 연구하고 개발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CT-lungNET’는 CT 한 장당 0.9초라는 짧은 시간에 85%의 정확도로 폐암을 감별해 내어 기존의 알렉스넷(AlexNET)에 비해 10배가량 빠르면서 더 정확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연구진들은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을 올해 과학기술논문 인용색인(SCI) 저널인 아카데믹 래디올로지 (Academic Radiology)에 발표했다.

‘인공지능을 이용한 CT 영상에서 2cm 이하의 작은 폐 결절의 분류: 예비 연구’라는 제목의 해당 논문은 CT 영상에서 2cm 이하의 작은 폐 결절에 대한 인공지능 연구로, 비영상의학과 의사 4명, 그리고 영상의학과 의사 4명에게 먼저 폐 결절에 대한 진단을 내리게 한 후 CT-lungNET의 결과를 알려주고 폐암 진단 여부를 다시 하도록 연구를 설계했다.

 그 결과, 비영상의학과 의사들에게 조기 폐암 진단율이 평균 13% 증가하였고, 영상의학과 전문의 중 일부에서 7%까지 정확도가 증가했다.

 채금주 교수는 “CT에서 발견된 2cm 이하의 작은 결절의 경우 비영상의학과 의사가 폐암으로 진단하기 어렵지만 새롭게 개발된 CT-lungNET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로 조기 폐암 진단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기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