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여야 협치의 정치’ 패스트트랙서 결정판
전북 ‘여야 협치의 정치’ 패스트트랙서 결정판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12.12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 총선을 불과 4개월 앞두고 전북 정치권에 여야 협치의 훈풍이 불고 있다.

지난 20대 총선 당시 국민의당과 민주당이 사생결단식 싸움을 벌였던 것을 생각하면 지금의 여야 모습은 ‘정치적 이변’이다.

 전북 국가 예산확보와 정부 예산안의 국회 통과를 목표로 달렸던 전북 정치권이 이번에는 공직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 통과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지금은 정당을 달리하고 있지만 전북 정치권이 같은 뿌리임을 다시한번 보여주는 대목이다.

지난 10일 국회의 새해예산안에 대한 투표 결과는 전북 정치에서 ‘협치’의 힘을 보여준 대목이다.

 전북 국가예산 7조6천억원이 포함된 새해 예산안은 찬성 157표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민주당의 전체의석이 129석임을 생각하면 평화당,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등 전북의 여야 의원들 모두 같은 길을 간것이다.

정치권이 오는 13일 상정 예정인 선거법 개정안과 공수처 법안의 국회통과를 확신하고 있는 것도 여야 정쟁을 벗어던진 전북 의원들의 단일대오 정치 행보 때문이다.

 전북 정치권이 다시한번 같은 뿌리임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벌써부터 전북지역 4·15 총선이 정당대결과 함께 인물경쟁 성격을 띨 것이라는 전망이 흘러나오고 있다.

정치권 모 인사는 12일 “전북의 여야 의원들 사이에서 정치적, 정체성에 있어서 큰 차이가 없다”라며 “결국 총선후보의 인물론에서 승패가 결정날수 있다”라고 말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한 선거법 개정안은 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줄기차게 주장했지만 전북 여야 의원 모두 찬성했다.

 특히 오는 13일 국회에 상정될 예정인 선거법 개정안과 공수처법안은 바른미래당 김관영 최고위원,평화당 조배숙 원내대표,대안신당 유성엽 의원등이 머리를 맞대고 마련한 것이다.

국민의당 분당, 평화당이 평화당과 대안신당으로 나눠지는 과정에서 전북 의원들이 서로 얼굴을 붉히고 싸웠지만 정치개혁과 전북 발전의 공동목표를 위해서는 언제든지 손을 잡는 모습을 보여준 대목이다.

 정기국회 막판 한국당의 이탈에 따른 ‘4+1 협의체’의 부상은 전북의 여야 협치의 필요성을 간단 명료하게 보여줬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의원, 평화당 조배숙 의원, 대안신당의 유성엽 의원 등 전북 의원들이 ‘4+1 협의체’를 통해 정국을 주도하면서 오랫만에 전북 정치의 위상을 확보하는 성과를 얻었기 때문이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전북 지역구 의원 절대 부족을 언급하고 “여야의원 모두 같은 뿌리에 정치개혁,전북발전을 정치의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정당을 떠나 협치의 정치가 전북 정치 발전과 위상을 높여줄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