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활용 논술】⑥ 신문 읽고 사고력 키우는 활동하기
【신문 활용 논술】⑥ 신문 읽고 사고력 키우는 활동하기
  • 김종용
  • 승인 2019.12.12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문 활용 논술】⑥ 신문 읽고 사고력 키우는 활동하기

 (1) 설명 기사 작성하기

 설명글은 ‘무엇은 ~이다.’처럼 어떤 대상을 알기 쉽게 풀이하여 상대방을 이해시키는 글입니다. 그래서 내가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며 글을 쓸 때는 쉬운 문장으로 써야합니다. 있는 그대로 설명하는 글이므로 나의 생각이나 의견이 들어가서는 안 되며 사실에만 바탕을 두어야 합니다.

  설명문은 처음과 가운데 부분, 끝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처음 부분은 독자에게 무엇을 설명해야 할지 밝혀야 하고 가운데 부분은 설명할 내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야 합니다. 그리고 끝 부분은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고 정리합니다.

 

 · 신문에서 내가 마음에 드는 사진을 선택한다.

· 사진이나 사진 설명을 보고 알게 된 것을 기록한다.

 · 사진과 알게 된 것을 바탕으로 관련 자료를 수집한다.

 · 내용을 미리 예측하여 본다.

 · 기사를 작성하여 본다.

 · 내용과 실제 기사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여 본다.

 · 본 기사를 읽고 추가하거나 제외할 내용을 찾아본다.

 · 기사를 다시 작성하여 본다.

 

 ■ 설명 기사 쓰기

<전남 완도 ‘장보고 수산물 축제, 싱싱 완도 여행’>   ① 사진 (생략)

 

  ② 설명기사 쓰기

  전남 완도에서는 5월 ‘가족의 달’을 맞아 ‘장보고 수산물 축제’를 개막한다. 오는 5월 4일부터 4일 동안 ‘보고, 먹고, 체험하는 싱싱한 완도여행’ 이라는 주제로 해변 공원과 장보고 유적지 일원에서 개최한다. ‘장보고 수산물 축제’는 지역 특산품과 지역에서 활약한 역사 속 인물을 연계한 축제다. 장보고 대사 고유제를 비롯해 대형 김밥이 만들기, 밤바다 불꽃쇼, 전통 노 젓기, 풍류 콘서트, 회 뜨기 경연 등을 체험 할 수 있다. 올해로 21번째 수산물 축제를 여는 완도는 해조류의 보고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전복과 김·미역·다시마·톳 중 46%가 완도에서 난다. 완도는 장보고가 1200여 년 전 해적을 소탕하고 한국·중국·일본을 잇는 해상 실크로드를 건설한 곳이다.

 

 (2) 어려운 단어나 어휘의 뜻 찾아보고 문장 만들어 보기

 기사 속의 어려운 낱말에 밑줄을 쳐 보세요. 요즈음 신문에 자주 등장하는 비핵화, 종전선언, 평화협정, 비무장 지대 등 아직 낯설고 어렵지요. 신문을 읽어가는 중에 이와 같이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이에 대한 단어의 뜻을 국어사전이나 인터넷을 활용하여 정확히 알아보고 문장을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비핵화 : 핵무기를 폐기하는 것.

 · 나는 한반도가 비핵화 되어 전쟁이 없는 평화로운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다.

 · 종전 선언 : 전쟁의 당사자들이 합의하여 전쟁의 상황이 완전히 끝났다는 것을 선언하는 것

 · 나는 이번 종전 선언으로 우리나라의 경제가 발전하여 세계 강대국이 될 것으로 생각 한다.

 

 

다음 기사문을 읽고 모르는 단어나 어휘가 있으면 인터넷이나 국어사전을 이용하여 뜻을 알아본 후 문장을 만들어 봅시다.

 

 <421년 전 이순신 장군 울렸던 ‘백의종군 로’ 걸어보니>   문화생태 탐방, 역사체험 ‘두 토끼’

  한양 떠나 124일 ‘눈물의 행로’중

  구례~순천 119km 도보코스로 조성

  지리산 호수공원, 서시천 등 장관

 

  “신에게는 아직도 12척의 배가 있습니다. 죽을힘을 다해 싸우면 능히 대적할 수 있습니다.”

충무공 이순신(1545~98)이 임진왜란 당시인 1957년 8월 15일 전남 보성 열선 루에서 선조에게 올린 장계 내용이다. 그는 사흘 후인 8월 18일 수군을 재정비해 명량대첩을 승리로 이끌었다. 칠천 량 해전의 참패로 괴멸 위기이던 조선 수군을 재건해 정유재란의 전세를 바꾼 순간이었다.

  학자들은 당시 충무공이 명량해전에 출전한 것 자체가 13척의 배로 133척의 왜군을 격파한 것은 기적적인 일로 여긴다. 명랑대첩을 치르기 불과 12일 전만해도 ‘백의종군’의 신분이었기 때문이다. 백의종군은 관리가 벌을 받아 관직을 삭탈 당한 채 전쟁에 나가는 것을 말한다. 올해는 1545년 4월 충무공이 태어 난지 473주년이자 백의종군 로를 걸은 지 421년이 되는 해다. (이하생략) <중앙일보 2018. 5. 23>  

 ○문화생태 탐방

 뜻 : 특정 지역의 자연환경, 문화, 역사, 생활모습을 구경하고 체험하는 일

 문장 만들기 : 오늘 우리가족은 소백산 자락 길 문화 생태 탐방에 나섰다.

 

 ○ 장계

 뜻 : 왕명을 받고 지방에 나가 있는 신하가 자기 관하의 중요한 일을 왕에게 보고 하는 것

 문장 만들기 : 왕명을 받은 장수가 적에게 겁을 먹어 장곈 만 올린다니 참으로 한심한 일이다.

 

 ○삭탈

 뜻 : 죄를 지은 사람의 벼슬과 품계를 빼앗고 벼슬의 명부에서 이름을 지우는 일

 문장 만들기 : 연산군은 많은 선비들을 삭탈하고 죽음에 이르게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