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하이퍼루프 메카 조성 시동걸었다
전북도, 하이퍼루프 메카 조성 시동걸었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12.08 17:0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스타트업 업체 하이퍼루프 운송 기술(TT)은 초고속 진공 열차 ‘하이퍼루프’의 실물 크기 시제품을 2018년 10월2일 스페인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사진은 이날 발표된 하이퍼루프와 전북도청 합성[출처: 중앙일보] 서울-부산 20분 만에 주파…‘하이퍼루프’ 실물 첫 공개
미국 스타트업 업체 하이퍼루프 운송 기술(TT)은 초고속 진공 열차 ‘하이퍼루프’의 실물 크기 시제품을 2018년 10월2일 스페인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사진은 이날 발표된 하이퍼루프와 전북도청 합성[출처: 중앙일보] 서울-부산 20분 만에 주파…‘하이퍼루프’ 실물 첫 공개

전북도가 하이퍼루프(Hyperloop) 기술 선점(본보 10월 18일 2면, 11월 5일 1면 보도)을 위해 본격 시동을 걸었다.

내년 총선 공약으로 활용할 국책 사업에 하이퍼루프를 포함시키고 ‘전북대도시권 형성을 위한 첨단교통체계 구축’계획안에도 초고속 첨단교통인프라 건설을 추진하는 등 본격적으로 경쟁에 뛰어들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사업 제안만 받았을뿐 구체화된 것이 없다”던 기존 입장에서 본보 보도 이후 ‘적극 추진’으로 입장이 급선회된 것이다.

6일 전북도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KRRI) 등에 따르면 두 기관은 지난 3일 새만금개발청에서 기술 설명회를 개최했다.

한기원은 올해초에도 새만금개발청을 찾아 하이퍼루프 시범사업을 위한 용지 임대 등을 논의한 바 있다.

당시 양측은 비용 등에 이견을 보였고 서로의 입장을 확인하는데 그쳤다.

전북도 역시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았지만 최근 내부 회의를 거쳐 시범단지 유치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전북연구원 김상엽 박사는 “오래전부터 하이퍼루프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지만 지자체들의 관심이 적었다. 그러나 새만금에 시범단지를 조성할 수 있다는 기사가 나온 이후 전국의 관심을 받았고 전북이 한발 앞서간다는 평가도 나온다”며 “하이퍼루프는 국내선은 물론 해저 터널을 이용해 국제선으로도 활용이 가능하고 유라시아 노선에도 적용되면 그 효과는 더욱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술개발을 담당하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한국형 모델인 하이퍼튜브(HTX:Hyper Tube eXpress)를 오는 2029년부터 사업화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TRL(기술성숙도) 4단계인 부품/시스템 성능평가가 진행 중이며 조만간 시작품을 제작, 성능평가에 나설 예정이다.

이에 시범사업을 위한 7km에 달하는 Test Bed 구축이 필요한데 전문가들은 새만금을 최적의 장소로 꼽고 있다.

다만 전국적으로 경쟁이 높아진 만큼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의 보다 적극적인 추진 의지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관섭 소장은 “하이퍼루프에 관심이 갖는 지자체가 많아졌다. 새만금개발청에서 설명회를 개최하고 논의했지만 어느 지역에 시범단지를 조성할 지 결정되진 않았다”고 말했다.

이 소장은 하이퍼루프 선도 국가인 미국과 비교해도 한국의 기술이 절대 뒤쳐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 소장은 “현재 우리의 기술 일부가 미국을 앞설 정도로 성장해 충분히 경쟁이 가능한 상황”이라며 “부지가 결정되고 국가 R&D로 예산을 확보하면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전북도는 미래 신교통수단 선점을 위해 총선 공약과 전북 대도약을 위한 국책사업 등에 하이퍼루프 단지 조성을 포함시킨 상태다.

동시에 대도약기획단과 건설교통국, 새만금추진지원단 등으로 나뉜 업무를 단일 부서가 주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조정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도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하이퍼루프를 담당할 부서와 추진 방향을 논의하고 있다”며 “한국철도기술원, 새만금개발청과 관련 지속적으로 협의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glocaler 2019-12-08 17:32:34
적극찬성! 이것은 기회다. 어차피 하이퍼루프 국내선은 타산성없어 국제선을 타겟으로 해야한다. 새만금 상하이 노선을 하이퍼루프로 연결하면 40분이면 상하이에 도착할것 같은데 충분히 경쟁력있다. 이렇게 되면 국내 기업가들 중국출장위해 새만금으로 모여들게 된다! 시간이 금인데 비행기보다빠르다! 선점해라!
ㅇㄹㅇㄹ 2019-12-09 00:42:16
개발청 그딴삭르로 일할거면 전북도에게 넘겨라
비호도 2019-12-09 10:17:23
군산은개발청. 전주는김승수. 두종목이없어저야개발과인구가늘어난다 이두종목이버티는한전혀어림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