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정부 일자리 고용안정 패키지사업 공모 대응
전북도, 정부 일자리 고용안정 패키지사업 공모 대응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12.05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가 내년 1월에 있을 고용노동부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공모’에 김제시, 익산시, 완주군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정부 일자리 지원 사업 공모에 나선다.

 고용노동부의 내년도 신규사업인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은 5년간 총 1,000억원 규모로 고용위기 지역에 지정되지 못했으나 어려움을 겪는 지역과 대규모 구조조정이 예상되는 지역을 선제적으로 지원해 고용 충격을 완화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자체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주도적인 사업편성이 가능하다.

 전북도는 한국GM 군산공장 철수에 따른 인근 지역 협력업체의 위기와 제조업 공장 폐쇄 등으로 일자리가 감소하고 어려움을 겪는 익산시, 김제시, 완주군을 하나의 컨소시엄으로 구성해 공모 신청 등 대응에 나선다.

 이번 공모에는 도(김제, 익산, 완주) 컨소시엄을 포함해 가 제안서를 제출한 전국 22개 컨소시엄 가운데 4~5개만이 선정될 예정이어서 지자체 간 경쟁도 치열할 전망이다.

 2018년 한국GM 군산공장 철수로 군산시가 산업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됐으나 협력업체가 다수 분포하고 있는 익산시와 김제시, 완주군은 정량요건 미달로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받지 못해 정부 고용위기지역 지원에서 소외되는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도는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심층컨설팅을 통해 최종 사업계획서를 마련코자 지난 11월말 킥오프회의를 개최하고 한국고용정보원과 함께 지역 일자리 자문단과 거버넌스를 구성했다.

 향후 2개월 간 분야별 워킹그룹 회의와 사업계획서 컨설팅이 예정돼 있으며 도는 이를 통해 중장기적 로드맵을 설정한다.

 아울러 현장의 애로를 중심으로 기존 일자리사업의 한계점을 해소한 직업훈련, 고용서비스, 일자리창출, 고용환경 개선, 창업지원 등 새로운 패키지 프로그램을 구체화해 일자리 창출 목표를 설정한다.

 도는 최종 완성된 사업계획서를 전북노사민정협의회 의결을 거쳐 내년 1월말 고용노동부 공모에 제출할 예정이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