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 후속조치 가동
전북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 후속조치 가동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12.05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와 군산시가 ‘전북 군산형 일자리’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상생형 일자리 전문컨설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전북도는 “전북 군산형 일자리의 구체적인 모델 개발과 실행에 필요한 컨설팅을 지원하는 산업부 주관 ‘상생형 지역일자리 특화전문 컨설팅’ 사업에 선정돼 국비 1억원을 확보하고 내년 상반기에 있을 공모에 대응하기 위해 이달부터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도는 이번 컨설팅을 통해 지난 10월 상생협약을 마친 전북 군산형 일자리가 성공적으로 안착되도록 전기차 클러스터 상생협의회 조직화 및 선진 임금제도 도입, 수평적 계열화 방안 등을 구체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상생형 일자리의 근거가 되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일부 개정안은 지난 10월 산업위 전체회의를 통과한 이후 11월 법사위 전체회의에 상정됐으나 일부 의원의 반대로 보류됐다가 제2소위에서 수정 의결, 27일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곧이어 본회의 통과도 예상됐으나 패스트트랙에 오른 공직선거법 개정안 등의 법안 처리를 저지하기 위한 자유한국당의 필리버스터 신청으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지 못했다.

 도는 패스트트랙 정국으로 균특법이 연내 통과가 불투명하긴 하지만 개정안이 국회 법사위를 통과했고 산업부도 균특법 통과 후 1개월 이내 공모하겠다는 의지가 강한 만큼 공모시기를 내년 2~3월로 보고 준비에 나서고 있다.

 나석훈 일자리경제국장은 “전북 군산형 일자리 협약 이행안을 내실 있게 준비하고 내년 상반기 산업부 공모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며 “중앙부처와 긴밀하게 협조해 전북 군산형 일자리가 지역경제 위기극복의 새로운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