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교정시설 유치에 박차
남원시, 교정시설 유치에 박차
  • 양준천 기자
  • 승인 2019.12.05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 교정시설 유치위원회 위원 위촉식

남원시는 5일 교정시설 유치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교정시설 유치추진위원회 위촉식을 가졌다.

5일 남원시는 남원경찰서에 존치하는 대용 감방에 수감된 미결수들이 1심 재판이 종결될 때까지 수용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 인권위원회는 수용자들의 인권문제 개선을 법무부와 경찰청에 권고한 바 있다.

이에 시는 2015년 시유지인 신생마을을 교정시설 건립 후보지로 제출해 추진한 바 있으나 당시 주변마을 주민들의 반대로 사업이 사업이 중단됐다.

그러나 최근 강원도 태백시 등 중소도시에서 교정시설이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공공시설로 인식이 크게 개선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군소 지방자치단체에서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남원시도 앞서 이·통장을 대상으로 교정시설 건립에 대한 홍보와 설문조사를 한 결과 찬.반 의사 조사에서 과반수 이상이 긍정적인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위촉된 교정시설 유치추진위원회는 관내 20명의 기관·단체장으로 구성,유치추진위원회를 통해 민관이 협력·소통해 사업을 추진,인권보호는 보호는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하는 등 1석2조의 효과를 거둔다는 계획이다.

위원장으로 선출된 양해춘 회장은 “최근 교정시설은 과거와 달리 혐오시설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공공기관이라”며 “유치추진위원회를 통해 교정시설이 꼭 남원에 유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법무부는 500명 규모의 교정시설 13개가 추가로 생기면 과밀수용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고 현재 법원·검찰의 지원·지청 소재지 중 교정시설(또는 건립 중)이 없는 곳은 전북 남원과 충북 영동이 유일하다.

남원=양준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