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활용 논술】 ⑤ 신문 읽고 사고력 키우는 활동하기
【신문 활용 논술】 ⑤ 신문 읽고 사고력 키우는 활동하기
  • 김종용
  • 승인 2019.12.05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문 활용 논술】 ⑤ 신문 읽고 사고력 키우는 활동하기 

 (1) 방송 원고 쓰기 

  신문을 보고 가장 흥미로운 기사를 읽어 본 뒤 방송 원고를 쓰는 것입니다. 관심 있는 보도기사를 보았다면 뉴스를 방송하는 원고를 쓰고 스포츠 사진이 멋이 있다고 생각 했다면 배구 경기나 축구 경기 사진을 보고 방송 원고를 상상하여 작성해 보는 것입니다. 일기예보 관련 사진에는 기상 캐스터가 되어 일기예보를 방송하는 원고를 써 볼 수 있습니다.
 

 <원고쓰기> 안녕 하세요. 생생 정보 소식 00입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겨울철 연말, 연시에 주로 어디로 여행을 떠날까요?

  한국관광공사가 최근 2년간 광역지방자치단체별로 ‘국민과 선호하는 겨울철 인기 해돋이 장소 Top 5를 발표 했는데요.

  올해는 1위 강원도의 안목 까페 거리, 2위 경포 해변, 3위 낙산사, 4위 속초해변, 5위 전남 여수 오동도로 1~4위 모두 강원도가 차지했다 네요.’

  이제 저물어가는 올 한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는 연말에 가족 친구 커플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겨울 여행지! 오늘부터 지역별로 힘차게 출발 합니다.
 

 <방송원고 작성하기>  신문 기사나 흥미로운 뉴스를 보고 내가 멋이 있다고 생각한 장면이나 운동경기가 있었다면 내가 아나운서가 되어 방송 할 것을 상상하며 원고를 써 봅시다.
 

 (2) 상상하며 글쓰기 

  내 생각을 상상하여 표현하는 것입니다. 신문기사에서 내가 관심 있는 기사나 사진을 선택하여 읽어보고 전에 있었던 일이나 앞으로 일어날 일 들을 상상하여 보세요.

  예를 들어 자동차 관련 기사나 사진을 택하였다면 자동차가 없었을 때는 어떻게 생활했을까? 옛날 자동차는 어떻게 만들었을까? 앞으로의 자동차는 어떤 모습으로 태어날까?’ 등 구체적으로 상상해 보는 것입니다.
 

 ‘인간은 왜 우주로 나가려는 것일까?’ 기사를 선택했을 경우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선택한 사진을 오려 붙인다.

 · 왜 우주로 나가려 하는 것일까?

 · 우주 개발은 어떻게 진행 될까?

 · 우주에서 인간이 생존할 수 있을까?

 · 앞으로 미래의 세계는 어떻게 펼쳐질까?

 · 일어날 여러 가지 일을 다양하게 생각해 본다.

 · 상상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록한다.

 · 기록한 내용을 설명하는 글로 상상하여 글을 써 본다.
 

  관심 있는 기사의 사진을 오려 붙여 보고 상상 글쓰기 노트를 만들어서 다음과 같이 글을 써 봅시다.
 

  ■ 상상하며 글쓰기

  ① 사진 (스크랩하여 붙여 보세요)
 

  ② 상상하여 글 써보기

  제목 : 인간은 왜 우주로 가려 할까?

 요즈음 같이 지구 온난화가 가속되어 지구의 온도가 계속해서 올라간다면 얼마나 인간이 생존할 수 있을까? 태양이 지금처럼 영원히 인간이 생존하기 좋은 여건이 되어 줄지도 의문이 든다. 언제 가는 지구의 온도가 상승하여 사람이 살 수 없는 시대가 올지도 모른다. 또한 수많은 운석 가운데 지구에 잘 못되어 떨어지면 지구는 공룡과 같은 운명에 처할 지도 모른다는 과학자들의 말을 들어왔다.

  이제 인간은 스스로 지구의 위기에서 벗어나 살아가는 방법을 찾는 찾아야 한다. 우주 정거장과 달 기지와 화성 식민지와 목성의 위성에 살 곳을 건설해서 태양 너머 할 사람이 살 수 있는 기지를 건설해야 한다.
 

 ■ 우주 개발은 어떻게 진행 될까?

 현재 우주 탐사 기술은 이미 우주 정거장을 완성하여 운영 중이며 달 기지를 계획 중이고 화성과 목성, 명왕성 까지 탐사선을 보내어 탐사중에 있고 최근에는 미국의 NASA에서 태양에도 우주 탐사선을 보내었다. 앞으로 우주 탐사선은 계속 발사 될 것이며 이로 인하야 기술은 더욱 발전될 것이다. 그래서 미래에는 별들의 전쟁에서 보는 것처럼 광속 우주선이 개발되어 지구의 우주 식민지가 건설 될 것이다.

 
 ■ 우주에서 인간이 생존할 수 있을까?

 영화 ‘마션’을 보았다. 화성에 간 인간이 혼자 남아 생존을 위해서 감자를 산소슬 만들고 감자를 키우며 생존하는 영화다. 이 영화와 같이 과학 기술을 이용하면 지구에서와 같이 농작물을 가꾸어 생존 할 수 있을 것이다.
 

 ■ 앞으로 미래의 세계는 어떻게 펼쳐질까?

 앞으로 미래는 지구의 생존을 위해 미국과 소련 등 우주 강국은 물론이고 선진국과 협력하여 지금과 다른 엄청난 우주 탐사 기술이 발전될 것이다. 그래서 지금 우리가 상상하지도 못 할 우주선이 만들어져 태양계를 떠나 먼 우주를 탐사하여 지구의 기지를 건설하고 인간이 이주하는 세계가 펼쳐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