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도로 블랙 아이스 교통사고 주의보
겨울철 도로 블랙 아이스 교통사고 주의보
  • .
  • 승인 2019.12.04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교통사고 위험이 큰 도로 결빙에 대한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속칭 도로 위의 암살자라로 불리우는 ,블랙 아이스, 즉, 빙판 길은 도로 위수분이 얼어붙어 얼음이 얇게 끼는 현상으로 교통안전을 위협하는 흉기라 할수있다. 겨울철 운행하는 차량은 물론 보행하다 블랙 아이스로 인해 미끄러져 다치는 크고작은 안전사고가 자주 발생한다. 전북지방경찰청 자료를 보면 지난해 까지 최근 3년동안 도내 빙판 길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는 총 211건에 이르고 42여명이 크고작은 부상을 당했으며 10여명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나타났다.

블랙 아이스는 얼음이 투명하기 때문에 눈으로 볼 때 검은색의 아스팔트만 보여 운전자들이 이런 살얼음 빙판길을 미처 발견하지 못하고 운행하다 미끄러지면서 차량끼리 연쇄충돌하는 등 교통안전사고를 발생시키고 있다. 특히 도로위의 물기가 밤새 얼어붙는 바람에 주로 아침 러시아워 시간대에 블랙 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편이라고 한다. 본격적인 겨울철 한파주의보가 예보되고 있는 만큼 운전자들의 각별한 안전사고 예방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물론 평소 빙판길 주행에 따른안전운전 요령 등에 대해 숙지하고 있을 것이다만 안전은 아무리 강조를 해도 지나침이 없기에 평소보다 안전에 더욱 유의 할 것을 재삼 당부한다.

  겨울철 오전에 운행에 나설 경우 평소보다 감속 주행하면서 노면 상태를 살펴서 운전해야 할 것이다. 빙판길에서는 절대 운전실력을 과신해서는 안된다. 빙판 길에서의 자동차 제동 거리는 일반도로 보다 최대 7.7배가 늘어나고 치사율은 1.6배가 증가한는 것으로 실험 결과 나타나고 있다. 시속 30km를 초과하는 경우 멈춤이 불가능 하다는 것이다. 때문에 연쇄충돌은 물론 대형교통사고로 이어 질 위험이 항상 도사리고 있다. 겨울철 교통사고 주범인 빙판길에서는 급출발이나 급제동은 절대 엄금이다. 특히 미끄러운 도로위에서 기하변속이나 급커브는 매우 위험한 운전이다. 앞차와의 안전거리도 충분히 확보하고 앞차량이 지나는 지점을 따라가는 것도 안전사고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