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재가동 더 늦춰선 안 된다
군산조선소 재가동 더 늦춰선 안 된다
  • .
  • 승인 2019.12.04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문제가 대화의 물꼬를 텄다. 3일 전북도청에서 현대중공업과 도내 조선업 관계자 등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범기 정무부지사 주재로 조선산업발전 상생회의가 열렸다. 현대중공업과 도내 조선업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앉아 상생 협력방안을 논의한 것은 군산조선소가 가동중단된 지 2년6개월 만이다. 현대중공업은 이 자리에서 군산조선소의 즉각적인 재가동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현대중공업과 전북도, 도내 조선업계 간 소통 창구가 마련됐다는 점에서 재가동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상생협의회에서 “200만 전북 도민의 열망을 현대중공업도 잘 알고 있고 조기 재가동을 위한 노력을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기업결합 등 현안과 조선 시황을 고려할 때 현시점에서 즉시 재가동은 어렵지만 신속한 재가동을 위해서는 산업단지 입주 계약의 계속 유지가 필요한 만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불가피하게 일시 가동 중단했지만, 앞으로 수주물량 확보 시 재가동이 가능하도록 조선소 기능 유지를 위한 시설물 점검 및 보수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 관계자의 답변은 한국산업단지관리공단의 군산조선소 재가동 촉구 및 시정명령을 회피하기 위한 원론적인 답변으로 볼 수 있으나, 공식적인 자리에서 재가동 입장을 밝힌 만큼 일단은 재가동에 대한 의지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결합심사가 순조롭게 진행돼 합병문제가 해결되고 수주물량이 확보된 이후에나 군산조선소 재가동 여부가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해를 넘겨 장기간 가동중단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한다.

 현대중공업 가동중단은 전북경제를 최악의 상태로 몰아넣었다. 전북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만큼 희망의 메시지만 전달할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가동에 나서야 한다. 재가동 조건으로 연간 70척 수주물량 확보에 이어 대우조선해양 합병 등 이런저런 구실을 내세워 재가동을 질질 끌어선 안 된다. 현대중공업 관계자가 재가동 의지를 밝힌 만큼 회사 대표 등 지휘부가 빠른 시일 내에 재가동에 대한 가시적이고 분명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