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민간 체육회장 선거, 선거과정 문제점
전북도 민간 체육회장 선거, 선거과정 문제점
  • 신중식 기자
  • 승인 2019.12.0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 체육회장 선거 어떻게 돼가나 (1)

체육계 분열 우려 ‘후보 추대’ 목소리
과열 경쟁 체육계 분열 우려, 도체육회장 ‘후보 추대’ 여론
도체육회장 8명 후보군, 과도 경쟁땐 후유증 심각
첫 민간체제 연착륙 여론, “단일후보 체육인 중지를”

사상 첫 민간 체육회장 선거전이 한창 전개되고 있다. 전북도체육회장 선거를 40여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시군에서는 진안군이 12일 도내에서 가장 먼저 선거를 치른다. 도체육회장 선거에는 8명의 출마예상자들이 물밑 작업을 벌이고 있다. 첫 민간 체육회장 선출에 대한 기대감속에 출마 후보간 과열경쟁으로 인한 체육계 갈등과 분열 등 선거 부작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이에 본보는 민간 체육회장 선거과정 문제점을 비롯 도체육회장과 시군 체육회장 출마 현황 등에 대해 다섯 차례에 걸쳐 기획 시리즈를 싣는다. <편집자 주>  

정치와 체육의 분리 취지를 담은 지방자치단체장의 체육회장 겸직 금지를 골자로 한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에 따라 내년 1월 15일까지 전북도와 시군 민간 체육회장을 선출해야 한다.

전북도체육회장 선거는 내년 1월 10일 치른다. 현재 모두 8명의 후보군이 출마 의지를 보이며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시군에서는 전주와 남원이 내년 1월 초 선거를 치르고 미정인 완주를 제외한 나머지 시군은 이달 중 선거를 실시한다. 전주와 익산, 남원, 무주 등은 단독 후보 출마가 예상된다.

어쩔 수 없이 선거를 치러야 하지만 처음 추진하는 민간인 체육회장 선출이다 보니 문제점이 한 둘이 아니다.

밀어붙이기식으로 선거를 추진하다보니 준비 부족에 선거 경험이 없는 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선거를 치르는데 혼선을 빚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출마 후보들에 대한 미흡한 검증 시스템으로 깜깜이 선거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따른다.

가장 큰 문제는 선거과정에서 빚어지는 각종 부작용이다. 출마 후보들간 과열경쟁으로 분열과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 심각한 선거 후유증을 겪을 수 밖에 없다. 이는 전북체육 발전을 가로막는 요소로 이어지기 때문에 과열경쟁에 따른 폐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초대 민간 체육회장은 체육계 화합을 통해 안정적으로 체육회를 이끌어 나가야 한다는 막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선거전에서부터 후보들간 앙금이 쌓이고 편 가르기가 심각해지면 체육계 화합에 찬물을 끼얹는 것으로 이는 체육발전에 악재가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기왕 선거를 치러야 하는 마당에 초대 민간 도체육회장 만큼은 경쟁체제가 아닌 합의 추대 형식을 통해 선출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첫 민간 체육회장 체제가 안정적으로 연착륙해야 전북체육의 새로운 도약을 담보할 수 있다는 게 체육인들의 공통적인 시각이다. 민간체제로 이어지는 과도기에서 첫 체육회장 출범부터 내분에 휩싸이면 전북체육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타 지역의 경우 충북도와 광주광역시가 체육계 분열을 막기 위해 단일후보 합의 추대 형식으로 가닥을 잡았으며 경북도 역시 단일후보 추대 목소리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도내 체육계 한 원로는 “첫 민간 체육회장 선거과정에서 과도한 경쟁으로 체육계 분란이 있어선 안 될 것이다”며 “전북체육의 화합과 발전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단일후보 추대를 위해 체육인들이 중지를 모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신중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