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 확대·비교과 대입 미반영…전북 교육 파장
정시 확대·비교과 대입 미반영…전북 교육 파장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11.28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가 28일 서울 주요 대학의 정시 비중을 40%이상 확대하고, 학생부종합전형(학종)에 필요한 동아리·체험활동 등 대입에 반영하지 않겠다는 ‘대입 전형 공정성 방안’을 발표했다. 전북 교육계에서는 “학교 현장을 수능 중심, 과거 문제풀이식 교육으로 회귀할 것”이라며 거센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교육부가 이날 발표한 대입 전형 공정성 방안에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한양대 등 서울소재 16개 대학의 수능위주 정시전형을 2024년까지 40%이상 확대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 대학들은 교육부가 학종과 논술위주전형에 쏠림이 있다고 판단해 선별한 것이다.

교육부는 앞서 학종에서 과학고>외고·국제고>자사고>일반고 순으로 서울권 대학 합격자 비중이 높고, 학생 개인 능력이나 성취가 아닌 부모배경, 사교육 등 외부요인이 대입에 상당한 영향이 미친다는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에 근거해 학종의 불공정 요소를 없애고자 학생부기록 항목에 교사추천제 폐지(2021학년도), 자소서 폐지, 소논문 기재 금지를 비롯 교내 수상 실적과 정규교육과정 외 비교과활동 대입에 미반영 등을 2024년까지 단계적으로 적용키로 했다.

도내 고교 현장에서는 이번 교육부 방안에 앞으로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상당한 변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2025년 도입되는 고교학점제 체제와 교육부의 대입 방안이 엇박자를 내고 있단 분석이 나온다.

오희상 전주 근영여고 교사는 “현재 학교 현장에서 하는 비교과 활동도 사실상 교과 연계인데 이를 대입에 반영하지 않는다면 학교현장은 주요 과목 중심, 문제풀이식 교육으로 되돌아갈 게 뻔하다”며 “이렇게 되면 학생들의 진로·특성을 고려해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도록 한 고교학점제는 형식적 운영에 그칠 것이다. 이에 맞는 수능 체제는 절대평가 도입인데 이와 관련해선 아무런 언급조차 없었다”고 지적했다.

전북도교육청도 고교 정상화 측면에서 아쉬움이 크다는 입장을 보였다.

도교육청 하영민 학교교육과장은 “비교과 과목은 학생들의 인성교육과 전인적 성장에 큰 도움을 줬는데 이를 폐지한다면 파행적 교육과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정시 확대 결정 또한 도내 학생들 입장에서는 상당히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