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동물교감치유 사회적가치 실현 국제심포지엄 개최
농촌진흥청, 동물교감치유 사회적가치 실현 국제심포지엄 개최
  • 김완수 기자
  • 승인 2019.11.28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은 28일 동물교감치유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국제심포지업을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에서 개최했다.

정부혁신의 하나로 마련된 이번 국제심포지엄에서는 동물교감치유 연구 동향을 공유하고 발전 방안을 찾기 위해 우리나라와 미국의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1부에서는 ▲미국 동물교감치유 이슈(논점)와 앞으로의 과제(미국 캘리포니아 주립 폴리테크닉대 오브레이 파인 교수) ▲인지 심리학에 기반한 인간동물학 최신 연구(미국 텍사스텍대 필립 마샬 교수)를 발표했다.

2부에서는 ▲국내 인간과 동물의 상호작용 현황(원광대학교 김옥진 교수), ▲동물교감교육 연구 동향과 당면 과제(국립축산과학원 유지현 농촌지도사), ▲치유도우미견의 복지 중요성과 실천 방안(공주대학교 김병수 교수)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오형규 기술지원과장은“반려동물과 치유농업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으나, 동물교감치유 연구와 서비스 산업 연계 기반이 아직 부족했다.”면서“이 자리에서 국내외 정보 교류와 협력을 통해 동물교감치유를 사회적 가치로 확장하는 계기가 마련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농촌진흥청은 동물의 치유 가치에 주목하고 초등학생과 특수학교 학생 등을 대상으로 동물교감교육 모델을 개발했다. 특수학교 지적장애 학생 대상 토끼와 교감하는 교육을 한 결과, 또래 상호 작용 25.2%, 안정감 47.2%, 내적 통제 59.8%, 성취 동기 62.8%, 호기심 79.0% 높아져 등 정서 안정에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