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장점마을 사태 “정부가 적극 나서야”
익산 장점마을 사태 “정부가 적극 나서야”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19.11.28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 장점마을 주민 99명 가운데 22명이 암이 걸리고 이중 14명이 세상을 떠난 것과 관련해 이낙연 국무총리가 사과했다.

 지난 2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낙연 총리는 “환경부가 익산 장점마을 인근 비료공장에서 배출한 유해물질이 주민들의 암 발생과 관련 있다고 발표했으며, 이는 참으로 안타깝고 부끄러운 일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역대정부가 책임을 이행하지 못했다”며 “역대 정부를 대신해 주민과 국민여러분께 엄중히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환경부 발표이후 총리가 국무회의에서 정식으로 사과한 만큼 현재 거주하고 있는 장점마을 주민들의 건강과 앞으로 대책에 대해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전라북도와 익산시는 장점마을 사태에 대해 그동안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 행정의 신뢰도가 추락됐으며 주민들에게 커다란 실망감과 깊은 상처를 안겼다.

 이에, 이 문제는 지자체가 직접 나서는 것보다 정부 부처가 나서서 향후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게 일고 있다.

 전북도는 뒤늦은 지난 27일 장점마을 사태의 원인으로 지목된 연초박(담배 잎 찌꺼기) 반입을 전면금지하기로 했다.

 전북도는 환경부 용역결과에 따라 폐기물관리법와 비료관리법 개정을 정부에 요청했다. 또한, 법령개정이 관철될 때까지 적극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이처럼 전북도가 비료관리법 개정을 정부에 요청하고 총리가 나서서 직접 사과한 만큼 익산시, 전북도와 함께 정부가 대책반을 구성하고 주민들의 사후 건강관리와 주민들의 정주여건에 대해 꼼꼼히 살펴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재철 장점마을대책위원장은 “많은 주민들이 암으로 세상을 떠난 뒤에서야 익산시, 전라북도, 정부가 사과했다”며 “원인 규명과 사과를 하기 까지 너무 많은 시간이 흘렀다”고 전했다.

 최재철 위원장은 “우리 주민들은 지금 지칠 대로 지쳐있으며, 앞으로는 정부가 적극 나서서 지금도 고통 받고 있는 주민들의 건강과 주거대책을 세워 달라”고 간곡히 호소했다.

 한편, 환경부에 따르면 연초박을 공급한 KT&G는 최근 10년간 전국 13개 비료업체에 5,368톤이 공급됐다고 밝혔다.

 연초박을 익산 금강농산과 또 다른 비료공장에 공급한 KT&G 측은 “담배 잎 찌꺼기는 적법하게 공급해 문제가 없다”는 일관적인 답변만 내놓을 뿐 지금까지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