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활용 논술】 ④ 신문 읽고 사고력 키우는 활동하기
【신문 활용 논술】 ④ 신문 읽고 사고력 키우는 활동하기
  • 김종용
  • 승인 2019.11.28 15:2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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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 활용 논술】 ③ 신문을 활용하는 토론

1. 신문을 활용하는 토론

신문을 활용하여 토론을 하여 보면 여러 가지 좋은 점이 많이 있습니다. 신문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많은 사건들을 쉽게 접근 할 수 있고 흥미 있는 문제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들은 ‘~ 옳은 일이다.’, ‘~옳지 못 한 일이다.’, ~에 대하여 찬성을 한다. ‘~에 대하여 반대 한다.’ 등 서로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와 같이 서로의 의견이 대립 될 경우 아래와 같이 논제를 정하여 주장의 옳고 그름을 따져야 합니다.

(1) 다음 글은 지자체들의 해상케이블카 추진 논란에 대한 신문기사 입니다. 물음에 답하여 보고 토론하여 봅시다.

경남 통영시 한려수도 조망 케이블카가 ‘황금알을 낳는 거위’ 로 인식 되면서 전국지방 자치단체가 앞 다퉈 해상 케이블카 설치에 나서고 있다. 새로 생긴 케이블카는 연간 100만~200 만 명의 관광객이 찾으면서 지역 경제 활성화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해상 케이블카의 지자체 설치는 경남 통영시 한려 수도 케이블카, 여수해상 케이블카와 부산 송도케이블카이다. 이들 케이블카는 수많은 관광객을 유치하여 흥행몰이를 하고 있다. 상인들은 “케이블카 개통 후 겨울에도 관광객 발길이 이어지고 부동산도 바닷가 인근의 3~4배가 올랐다.”고 말했다.

그래서 다른 지자체들도 ‘관광 대박’ 속에 앞 다퉈 해상 케이블카를 설치하거나 계획하고 있다. 강원 삼척케이블카, 경남 사천시 녹도 동 사천바다 케이블카는 개통 운영 중이며 경남 거제시와 하동군, 전남 해남군과 진도군, 경북 포항시, 인천 강화도, 경기 화성과 충남 태안 등도 해상 케이블카 건립 계획 및 추진 중이다.

난립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특히 중소도시에 해상 케이블카가 무분별하게 들어서면 경제적 효과는커녕 애물단지로 전락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조우 상지대학교 관광학부 교수는 “통영과 부산은 잘 갖춰진 관광인프라, 여수는 오동도 등 국민 누구나 가고 싶어 하는 관광지에 해상 케이블카가 설치되어 성공을 거둔 것” 이라며 “수 백 억 원이 들어간 해상 케이블카는 이후 관리에도 많은 돈이 들어가는 만큼 관광 경쟁력이 없는 지방 자치단체가 무분별하게 유치하면 재정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고 하였다. <중앙일보, 2018.3.27. 재구성>

(가) 각 지자체 들이 해상 케이블카 설치를 추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나) 주장에 대한 근거를 요약하여 보세요.

(다) 케이블카 설치를 반대하는 주민들의 주장은 무엇인가요?

(라) 케이블카 추진에 우려하는 사람들의 주장에 대한 근거는 무엇인가요?

(마) 지방자치 단체들의 해상 케이블 카 추진에 대하여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한가요? ‘찬성’ 과 ‘반대’의 입장을 정하여 알맞은 근거를 제시하여 주장하여 봅시다.

(2) 토론해 보기

논제를 정하여 찬, 반 토론을 해보고 누구의 주장이 옳은지 판단하여 보세요. 자신의 주장을 펼칠 때는 주장에 대한 충분한 근거를 제시하면서 상대방을 설득시켜야 합니다.

토론을 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육단 논법을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자신의 의견을 말 할 경우에는 “~하자”, “~하면 좋다.” 라고 상대방을 설득하며 주장을 합니다. 그러나 나의 의견에 이유나 설명이 부족하면 상대방이 나의 의견을 인정하지 않고 자기의 주장을 펼칩니다. 다음과 같이 6단 논법의 방법을 활용하면 나의 의사를 정확하게 전달 할 수 있습니다.

① 안건 : 문제의 상황을 제기하는 것으로 안건이라고 합니다. 토론의 주제 속에서 안건이 있어야 하며 안건은 찬성과 반대가 서로 토론할 수 있는 쟁점사항이 있어 찬성과 반대가 분명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해야 한다.’, ‘~이다.’, ‘~해야 하는가?’, ‘~인가?’, 등과 같이 서술형과 의문형을 글의 내용 따라 사용하여도 됩니다. 다만 결론을 미리 정해 놓고 찬성인지 반대인지 문제를 제시하면 안 됩니다.

② 결론 : 안건에 대한 나의 의견에 결론을 내리는 것입니다. 찬성인가, 반대인가 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정해야 합니다. ‘나는 ~에 대해 찬성한다.’, ‘나는 ~ 대해 반대한다.’ 와 같이 분명히 자신의 입장을 밝혀야 합니다.‘나는 ~에 대해 찬성을 하지만 반대의 입장에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와 같이 찬성도 반대도 아닌 중립적인 입장을 내려서는 안 됩니다.

③ 이유 : 결정한 결론에 대한 이유를 설명합니다. 이유는 안건과 관계가 있어야 하며 ‘왜’ 그런 결론을 내렸는지 여러 번 물어서 증거를 들어 설명해야 합니다. 혹시 여러 명이 한 팀이 되어 토론을 할 때에는 찬성 측 첫 번째 토론자가 안건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이유를 두세 가지 말한 뒤 그 중 한 가지 이유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이유 두세 가지 이유에 대한 설명은 두 번째 토론자와 세 번째 토론자가 담당하는 것입니다.

④ 설명 :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는 것으로 예나 증거를 들어 (다)의 이유를 증명합니다. ‘예를 들면’, ‘~에 따르면’, ‘만약’ 등의 어휘를 사용하여 이유에 대한 타당성을 설명합니다. 통계자료, 비유, 비교, 사례, 전문가의 의견, 실험결과 등을 활용하여 사례를 드는 것입니다. 이 설명 부분에서 설명하는 내용이 사실과 다르지 않고 이유보다 구체적이고 정확해야 합니다.

⑤ 반론꺾기 : 나와 반대 생각을 가진 의견에 대해 반론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여 이를 꺾는 것입니다. 상대방의 의견이나 설명에 대한 반론을 제기한 후 그 대안이나 해결 방안을 찾는 것입니다. 이때 나와 반대되는 사람의 의견도 이해하고 존중해 주면서 그것이 왜 잘 못 된 것인가를 반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의 주장이 옳다는 것을 충분한 근거를 제시하며 증명하여야 합니다.

⑥ 정리 : 자신의 주장과 동시에 예외적인 상황을 말하면서 자기의 주장을 확실히 해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예외가 있을 수 있지만’, ‘~하지 않는 한’, ‘~에 달려 있지만’, ‘~사람에 따라서 다를 수도 있겠지만’ 등의 예를 포함하여 토론을 정리하고 잘 된 점과 잘 못된 점을 찾아보면서 내용을 총 정리합니다.

■ 6단계 논법의 예시

① 안건 : 지방자치 단체 해상 케이블카 설치해야 하는가?

② 결론 : 지방자치 단체 해상 케이블카 설치해야 한다.

③ 이유 : ‘황금알을 낳는 거위’ 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효자 노릇을 하기 때문이다.

④ 설명 : 연간 100만~200만 명의 관광객이 몰려들어 지역 경제의 활성화에 크게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⑤ 반론 꺾기 : 난립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특히 중소도시에 해상 케이블카가 무분별하게 들어서면 경제적 효과는커녕 애물단지로 전락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해상 케이블카의 지자체 설치된 지역은 경남 통영시 한려 수도 케이블카, 여수해상 케이블카와 부산 송도케이블카이다. 이들 케이블카는 수많은 관광객을 유치하여 흥행몰이를 하고 있다. 상인들은 “케이블카 개통 후 겨울에도 관광객 발길이 이어지고 부동산도 바닷가 인근의 3~4배가 올랐다.”고 말했다.

⑥ 정리 : 그러므로 지자체의 해상케이블카 설치를 해야 한다. 다만 난립을 우려하는 하여 중소도시에 해상 케이블카가 무분별하게 들어서면 경제적 효과는커녕 애물단지로 전락할 수 있다. 그러나 관광객의 수요를 잘 분석해서 설치한다면 지역의 경제 발전에 크게 도움을 주므로 설치를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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