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법 입법, 진흥원 전북유치 관철해야
탄소법 입법, 진흥원 전북유치 관철해야
  • .
  • 승인 2019.11.28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의 숙원인 탄소법의 12월 국회 통과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가고 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탄소법을 12월 국회에서 반드시 통과시키겠다고 약속했다고 한다. 27일 정읍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다짐한 약속이다.

이 대표는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전북 발전을 위해 어느 정부보다 많은 관심을 두고 노력을 해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북지역 국회의원이 둘밖에 없어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지만, 당 차원에서 탄소산업진흥원 설립 탄소 산업을 육성시키는 탄소소재법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다”강조했다.

탄소산업진흥원 설립 지역에 대해서도 언급했다고 한다.

“정당 간의 견해가 좀 다르고 정부가 전북도에 여러 가지 다른 연구소와 중복이 된다고 해서 그동안 기재부가 반대해 왔다”며 “민주당에서 당정 협의를 통해 합의됐다”고 말했다고 한다. 민평당도 이날 한국탄소융합기술원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갖고 탄소법 개정과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촉구했다고 한다.

탄소법의 국회 통과도 중요하지만 탄소산업진흥원의 설립도 탄소 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집중 육성하려는 전북도가 반드시 전북 유치를 관철해야 한다.

민주당에서 당정 협의가 됐다고 이해찬 대표가 언급한 만큼 탄소법 국회 통과에 이어 탄소소재법의 핵심인 탄소산업진흥원도 전북에 유치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하지만 정부안이 최종 확정될 때까지 전북도와 전북정치권은 긴장의 끈을 늦춰서는 절대 안 될 것이다.

특히 탄소산업진흥원 설립지역을 놓고 지역 간 힘겨루기나 정치적 논란거리가 되지 않으려면 내년 총선 이전에 탄소산업진흥원의 전북설립이 최종 확정되어야 할 것이다.

민주당 지도부가 전북을 찾아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가진 것은 내년도 예산 확정을 앞두고 미리 전북의 현안을 확인 점검하고 당차원에서 챙긴다는 의미도 있지만,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전북 민심공략 차원의 뜻이 크다.

내년 총선이 끝나고 나면 전북 현안에 대한 여당의 입장이 또 어떻게 요동칠지 아무도 알 수 없다. 그래서 그 이전에 탄소산업진흥원 전북 설립이 최종 매듭지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전북도와 전북정치권의 긴밀한 협치와 치밀한 대응 전략 마련을 거듭 당부해 마지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