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민중행동, 지소미아 종료 연기 결정 강력 규탄
전북민중행동, 지소미아 종료 연기 결정 강력 규탄
  • 양병웅 기자
  • 승인 2019.11.25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정부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종료 연기 결정을 강력하게 규탄하고 나섰다.

 도내 31개 단체로 구성된 전북민중행동은 25일 성명을 통해 “미국의 압력 굴복과 일본 경제 전쟁에 백기 투항한 굴욕적인 지소미아 종료 연기 결정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전북민중행동은 “정부는 이번 유예 결정을 ‘조건부 연기’라고 하지만 협정을 종료하지 않는 이상 이 협정은 자동적으로 1년 연장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북민중행동은 “정부는 지소미아 폐기에 대해 국민들이 지지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며 “정부는 국민들의 가슴에 상처만 남겼다”고 덧붙였다.

 또한 민중행동은 “정부의 이번 결정은 미국의 노골적인 압박에 굴복한 것으로 밖에 달리 해석할 수 없다”며 “정부는 대일정책조차 우리 스스로 결정할 수 없으며 미국의 속박에서 결코 벗어나지 못한다 는 깊은 좌절감만을 안겨줬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전북민중행동은 “지소미아는 동북아 군사 갈등 심화시키는 반 평화성에 근간을 두고 체결된 협정”이라며 “결국 미국 주도의 군사패권전략을 유지하면서 북중러와의 무력갈등 심화가 고착될 것 ”이라고 강조했다.

 전북민중행동 관계자는 “정부는 일본과의 군사협력을 중단하고 미국의 부당한 압력에 맞서야 한다”며 “국민들을 믿고 지소미아 종료 연기 결정을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병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