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법 통과 맞춰 진흥원 유치 총력전 펴야
탄소법 통과 맞춰 진흥원 유치 총력전 펴야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11.25 18:2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탄소소재법 통과를 약속한 만큼 이제는 탄소산업진흥원을 전북으로 유치하는 노력에 집중해야 한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탄소소재법은 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발의됐지만 지역이 특정되지 않은 상태로 탄소 산업 경쟁을 하는 경북과의 치열한 유치 전쟁을 치뤄야 한다.

하지만 기존 전북도의 부실한 대응으로는 승리를 장담하기 어려워 정작 탄소산업진흥원 유치를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2017년 정운천 의원이 대표발의한 ‘탄소소재 융복합기술 개발 및 기반 조성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보면 “탄소소재 융복합기술 관련 정책·사업의 추진 및 관리를 전담해 지원하는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제안 이유가 설명돼 있다.

이어 법 공포일부터 1개월 이내에 한국탄소산업진흥원설립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설립 절차와 비용 등만 나열됐다.

산업부 역시 그동안 국감 등을 통해 “탄소산업진흥원 설립 지역은 결정되지 않았다”는 공식 입장을 밝혀왔다.

법 통과 이후 용역을 통해 진흥원 규모와 위치 등을 정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전북도는 그간 전북을 위한 법인 것처럼 홍보해왔다.

송하진 지사를 비롯한 도 간부들은 국회와 각 부처 방문시 빼놓지 않고 탄소법 통과를 건의했다고 주장하는 등 전북 주요 현안으로 분류했다.

탄소산업진흥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전북 공약사업이긴 하지만 탄소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려는 경북 입장에서도 쉽게 내줄리 만무하다.

더 큰 문제는 전북도가 진흥원 설립에 자신감을 갖고 지역 현안으로 분류했다고 하더라도 정작 의원들에게 제대로 이해시키지 못한 점이다.

실제 지난 20일 민주당 송기헌 간사가 “탄소진흥원이 전북 공약사업임을 몰랐다”고 발언, 그동안 노력을 경주했다던 전북도의 행정력과 정무적 능력에 부실함이 드러났다.

여당 의원들을 상대로 제대로 설명하고 이해시키지도 못했으면서 법 통과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는 주장은 어불성설이라는 게 정치권의 분위기다.

정치권에선 전북도가 기존의 보여주기식 활동으로 일관한다면 최악의 경우 법이 통과되더라도 탄소산업진흥원을 타지역에 빼앗길 우려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도내 한 의원은 “법이 통과되도 전북에 진흥원 설립을 약속한 것은 아니다”며 “도민들에게 탄소법에 대해 제대로 알리고 경북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을 다시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지역 정치권과 전북도는 정부가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빠르게 승인하는 등 탄소소재 복합 클러스터 구축에 힘을 보태고 있고 탄소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약속한 만큼 탄소산업진흥원을 반드시 전북에 설립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에 전북도는 탄소산업진흥원이 전북으로 확정된 게 아니라는 점을 인정하고 대비책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탄소 산업 육성을 꾀하는 전북과 경북이 탄소산업진흥원의 후보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산업부 용역 등에서 전북이 최적지임을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경북도지사 2019-11-26 03:15:23
이날 행사에서 발표한 경북 탄소산업 육성 전략 2030은 경북형 3대 전략 탄소소재부품, 탄소융합 3대 미래선도산업, 카본 전문 기업 육성 프로젝트, 탄소특화 산업단지 활성화, 경북 탄소산업 혁신 협의체 등 2030년까지 탄소소재부품 제조혁신 허브로 거듭나기 위한 중장기 계획으로써 전략에 대한 연차별 세부 시행계획은 종합계획수립 연구용역을 통해 마련할 예정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앞으로 탄소산업을 확대 육성해 경북도가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소재·부품산업을 선도하겠다”며 “협의체 활성화를 통한 탄소기업 맞춤형 사업 발굴과 지원을 통해 기업 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일자리가 넘쳐나는 부자경북, 행복경북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북도지사 2019-11-26 03:14:30
협약에 참여한 24개 기관은 탄소산업의 체계적인 육성 및 발전을 위한 협력, 지역 탄소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술·정보교류 및 장비활용, 탄소산업분야 국가 정책과제 공동개발 및 국비 사업화 지원, 지역 기업과 공동 연구과제 및 상용화 지원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협의체는 24개 각 기관별 실무자 중심의 실무지원단을 구성하여 수시 회의 개최를 통해 기업 중심의 수요연계형 사업, 대학·연구기관 중심의 고급 기술 상용화 사업, 맞춤형 인재양성 등 신규 사업의 기획단계 부터 사업화 추진까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경북도지사 2019-11-26 03:13:29
경북도는 20일 도청 화백당에서 탄소산업의 전략적 육성 및 지원을 위해 지자체, 도내 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 24개 기관이 참여하는 ‘경북 탄소산업 혁신 협의체’출범식을 가졌다.

협의체는 대외의존도가 높은 소재·부품·장비 기술의 국산화가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핵심소재인 탄소소재의 수요산업 비중이 높은 도내 시군(6개), 앵커기업(7개), 지역대학(3개), 연구기관(7개) 등 24개 기관을 중심으로 공동사업을 발굴하고 사업화해 경북 탄소산업 활성화를 통한 소재 혁신을 위해 출범했다.

이날 출범식에서 ‘경북 탄소산업 육성 전략 2030’ 설명과 협의체 운영 및 탄소산업과 지역산업과의 융복합에 대한 다양한 협력방안을 논의했으며, 이와 함께 탄소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